IT·전자

국내 대표 CAS 솔루션 기업, 엑스크립트

발행일시 : 2008-10-27 11:30

상암MDB

엑스크립트는 디지털방송의 핵심 기술인 수신제한시스템(CAS) 관련 제반기술 및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토털 CAS 솔루션 공급 업체다. <엑스크립트는 디지털방송의 핵심 기술인 수신제한시스템(CAS) 관련 제반기술 및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토털 CAS 솔루션 공급 업체다.>

엑스크립트는 디지털방송의 핵심 기술인 수신제한시스템(CAS) 관련 제반기술 및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토털 CAS 솔루션 공급 업체다.

지난 2003년 설립된 엑스크립트는 CAS 관련 자체 솔루션을 개발하고 해외 방송시장을 집중 공략한 결과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두었다. 현재 유럽 및 중남미 12개 해외방송사업자에 엑스크립트 CAS 솔루션이 도입되어 있다.

엑스크립트 손광섭 사장은 “레퍼런스가 확보되지 않은 신생 CAS 업체는 기술력에 대한 편견 때문에 국내 시장에 진입 자체가 힘들다”며 “그래서 해외 시장을 먼저 공략하는 전략을 세웠다”고 말했다.

대표 제품인 심 모듈과 위성방송용 수신 모듈, 스마트카드 등은 엑스크립트 기술력의 상징이다. 이들 제품에 적용된 다이나믹 CAS는 방송 송출 과정에서 암호화된 신호의 해독코드를 함께 송출해 해킹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특히 심모듈은 CAS를 장착하지 않은 위성방송 셋톱박스의 외부 시리얼 포트를 이용해 CAS를 적용할 수 있다. 유료방송을 고려하지 않고 만들어진 셋톱박스를 간단하게 유료방송용 제품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동구권 등 유럽 일부 지역과 중동 아프리카를 겨냥해 만든 심모듈은 중동 위성방송사업자 알자지라에 10만개 이상이 공급되어 있다.

손 사장은 해외방송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틈새시장의 전략적 접근으로 이들 제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안정성과 기술적 유연성, 타 업체 제품보다 30~40%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력이 높다는 설명이다.

국내 대표 CAS 솔루션 기업, 엑스크립트
국내 대표 CAS 솔루션 기업, 엑스크립트

엑스크립트는 최근 해외 시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방송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올해 KBS TV 월드채널에 자사 CAS 솔루션을 공급한 것을 시작으로 위성/IPTV/케이블 방송 등에 시뮬크립트(Simulcrypt) 시험 프로젝트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시뮬크립트란 기술적으로는 2개 이상의 CAS를 적용하는 것으로 업체간 CAS 공급권을 일정 부분 공유토록 하는 것이다. 방송사 입장에선 한 번 공급받은 CAS 솔루션을 변경하기가 힘든 만큼 시뮬크립트를 통한 순차적인 변경 및 각 CAS 솔루션간의 보완재로 활용 가능하다. 후발 CAS 업체에겐 시뮬크립트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통로인 셈이다.

엑스크립트는 국내 CAS 업체 중에서는 시뮬크립트 시험 프로젝트를 가장 많이 수행했다. 실제 상용화 된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국내 업체인 만큼 한국 내 사업 전개에 있어서도 우위에 있다는 설명이다.

손광섭 사장은 “해외사업의 적극적인 확장과 더불어 국내에선 시뮬크립트 적용을 통한 레퍼런스 확보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 2019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