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DNSe3.0 내장한 보이스리코더, 삼성전자 YP-VX1

발행일시 : 2009-11-27 14:01
DNSe3.0 내장한 보이스리코더, 삼성전자 YP-VX1

삼성전자가 선보인 YP-VX1은 회의나 인터뷰 등에서 최적의 상태로 음향을 녹음하거나 MP3 파일과 FM 라디오 수신까지 지원하는 다기능 보이스리코더다.

전체 모양은 타원형. 크기는 36.4×109.5×15.5mm이고 무게도 건전지를 넣어도 7.15g에 불과하다. 앞면에는 27mm(1.1인치)짜리 LCD를 달았고 녹음과 메뉴, 선택, 이동, 구간 반복 같은 버튼이 자리잡고 있다. 버튼 구성은 옙 시리즈와 비슷하다.

본체 좌우에는 마이크로모드 스위치와 USB 포트, 마이크, 전원 버튼이 있다. 마이크로 스위치는 인터뷰와 회의 2가지 모드를 지원하는데 잡음을 억제하는 한편 지향성은 높여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 목소리도 깨끗하게 녹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상단을 보면 이어폰과 마이크 연결 단자가 보인다. 참고로 패키지 안에는 이어폰은 기본 제공되지만 마이크는 따로 사야 한다. 물론 스피커는 내장했다. 녹음한 파일을 스피커로 재생하면 20시간까지 들을 수 있고 이어폰을 쓰면 50시간까지 연속 감상할 수 있다.

전원은 내장 배터리가 아니라 일반 AAA 건전지를 이용하는데 20시간까지 연속 녹음할 수 있다. 언제든 교체할 수 있는 건전지를 써서 중요한 순간에 배터리가 방전되어 녹음할 수 없는 걸 아예 막은 것.

YP-VX1은 보이스리코더가 갖춰야 할 기능을 빠짐 없이 담았다. 먼저 잡음 감소 기능 NR(Noise Reduction). 음성을 녹음하다 보면 주위 환경에 따라 원하는 음성 뿐 아니라 잡음까지 섞이기도 한다. YP-VX1은 NR 기능으로 녹음 도입부에 잡음을 감지해 줄여줘 원하는 음성을 깨끗하게 녹음할 수 있다.

잡음 감소. 위가 잡음감소 기능을 껐을 경우, 아래가 켰을 때다.

AGC 기능으로 감도를 고르게 조절한다. 위가 AGC 꺼짐, 아래가 켜짐.

이 제품은 녹음되는 소리 세기와 관계없이 자동으로 내장 마이크 감도를 조절해 고르게 녹음하는 AGC(Automatic Gain Control)를 지원한다. 덕분에 음성을 녹음한 뒤 편집할 때 임의로 낮은 음역을 키우는 것보다 훨씬 자연스럽게 음성을 녹음할 수 있다.

VOR과 VOP, VSP 같은 기능도 편하다. VOR(Voice Only Recording)은 소리가 안 나는 부분은 빼고 소리가 날 때에만 녹음 기능일 작동하도록 하는 것. 저장용량이나 녹음시간을 줄일 수 있다.

VOP(Voice Only Playback)는 녹음 내용을 4배속으로 검색해 음성 부분만 차례로 재생하는 기능이다. 대화내용만 듣고 싶을 때 유용하다. VSP(Variable Speed Playback)는 재생속도조절기능으로 0.5, 1, 2배속 3가지로 재생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YP-VX1은 전원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도 녹음 버튼을 길게 누르면 곧바로 녹음을 시작한다. 음질은 UHQ(192Kbps), SHQ(128Kbps), HQ(64Kbps), SP(32Kbps), LP(8Kbps)의 5가지로 나뉜다. 1GB 제품 기준으로 따지면 각각 10, 16, 32, 65, 260시간까지 음성을 녹음할 수 있다. 녹음 파일은 MP3 포맷으로 최대 5개 폴더에 각각 400개까지 저장할 수 있다.

북마크 기능을 이용하면 중요한 대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다. YP-VX1은 수많은 음성 파일 중 원하는 것만 쉽게 찾을 수 있게 북마크 아이콘을 아예 메인 메뉴에 추가했다.

그 밖에 MP3 플레이어와 FM 라디오 수신 등 부가기능에도 공을 들였다. 옙 시리즈에 들어간 음장기술인 DNSe3.0을 지원해 이퀄라이저를 조절하거나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도 있다. FM 라디오 기능의 경우 수신 뿐 아니라 원하는 방송을 녹음해서 다시 들을 수도 있다. 물론 이어폰 케이블이 안테나 역할을 하는 만큼 반드시 먼저 연결해야 한다.

YP-VX1은 모드를 인터뷰와 회의 등으로 나눠 최적의 상태로 녹음할 수 있는 건 물론 잡음 제거와 소리 검색 등 갖은 부가기능으로 편의성을 끌어올렸다. DNSe3.0 기술까지 곁들여 여느 MP3 플레이어 못지 않은 음악 재생 능력을 갖췄다는 것도 이 제품의 매력 가운데 하나다.

© 2019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