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버즈 픽-온수매트 ①] “이제 우리가 대표 난방제품” 온수매트 인기

발행일시 : 2014-12-16 09:53

12월 한파가 몰아치며 난방제품에 관한 소비자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기장판, 전기매트, 전기요, 온수매트 등 전기장판류의 판매 흥행세가 기대되는 계절이다. 특히 그중에서 온수매트는 최근 겨울철 난방제품의 대표격으로 올라서며 업계의 경쟁이 심화돼 눈길을 끈다.

온수매트는 지난해부터 높은 인기를 구사한 제품이다. 2년 전까지 온수매트 시장은 업계 추산 500억 원대로 집계됐지만, 지난해 3,000억 원대로 성장한 뒤 올해는 4,000억 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꽤 폭발적인 성장세다.

실제로 온수매트의 판매량을 살펴보면 온·오프라인 쇼핑몰을 가리지 않고 인기를 뽐내는 중이다. 전자랜드프라이스킹은 11월 중순까지 온수매트와 전기매트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성장했다고 밝혔으며 CJ몰은 12월 첫 주 온수매트 주문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5%, 주문금액은 302% 상승했다고 알렸다.

티몬, 쿠팡 등 소셜커머스 업체도 지난달 온수매트 판매량이 200% 이상 늘어났다고 말하고 있다.

온수매트가 일반적인 전기매트보다 2~3배 비싼 20~30만 원대임에도 인기를 끄는 이유는 ‘안전성’이라는 말로 압축된다. 온수매트는 열선을 쓰는 전기매트와 달리 보일러로 끓인 물이 매트 안쪽 호스를 따라 순환하며 열을 유지하는 제품이다. 전자파, 화재 위험 등이 문제로 꼽히는 전기매트보다 안전하다는 업계의 마케팅이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어냈다고 볼 수 있다.

최근 등장하는 제품은 온수매트의 단점으로 지적되던 ‘보일러 전자파’나 소음 등도 한층 보완했다. 국내 온수매트 시장 일인자로 불리는 동양이지텍의 냉온수매트 ‘스팀보이’의 경우 새로 개발한 전자파 저감 보일러를 적용, 가까이에서도 2mG(밀리가우스) 이하의 전자파가 발생한다고 말한다. 2mG 이하의 전자파는 한국전기전자시험연구원에서 발행하는 ‘EMF 인증’에 적합한 수준이다.

▲ 동양이지텍 스팀보이 <▲ 동양이지텍 스팀보이>

더불어 소음을 시계 초침 소리 수준인 30dB(데시벨) 이하로 낮춘 BLDC(Brushless DC) 모터펌프를 장착해 안전성을 높이는 한편, 소음은 더 줄였다는 것이 동양이지텍의 설명이다.

스팀보이의 뒤를 바짝 쫓고 있는 삼진의 ‘2015년형 웰퍼스 스마트 온수매트’ 또한 같은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 MRI, CT 촬영기 등 정밀의료기기에 쓰이는 첨단 소재를 보일러에 적용한 덕에 보일러에 가까이 가도 전자파 걱정이 없다는 것이 삼진 측의 주장이다. 또 첨단 온수 가열 장치 설계를 통해 미세한 소음까지 최소화했다고 말한다.

삼원온스파는 자연 순환 진공흡입 방식을 내세운다. 전기 모터를 통해 보일러를 순환하는 다른 제품과 달리 진공의 힘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자파 걱정이 없고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업체 측에 따르면 진공흡입 방식을 온수매트에 적용한 것은 삼원온스파가 세계 최초다.

◆ 소비자 눈길 끌기 치열…‘싼 게 비지떡’ 조심해야

몇 년 사이에 몸집이 크게 부푼 만큼 여러 업체가 시장에 뛰어들며 경쟁 또한 치열하다. 앞서 거론한 동양이지텍이나 삼진, 삼원온스파, 일월 등 전문 업체외에도 귀뚜라미, 경동나비엔 등 보일러 업체와 신일산업, 한일, 콜러노비타, 한경희 생활과학 등 가전업체 역시 온수매트를 내놓으며 경쟁을 벌이고 있다.

유명인을 광고 모델로 기용한 스타 마케팅은 기본이다. 동양이지텍은 탤런트 김희애를, 삼진은 배우 이보영을, 삼원온스파는 탤런트 윤소이를, 콜러노비타는 탤런트 박해진을 앞세웠다. 하이젠 온수매트를 출시한 대현하이텍도 배우 박주미를 기용한 상태다.

▲ 배우 이보영이 광고모델인 삼진 웰퍼스 <▲ 배우 이보영이 광고모델인 삼진 웰퍼스>

현재 진행 중인 할인행사 등도 있어 참고할 만해 보인다. 콜러노비타는 26일까지 자사 비데를 구매하면 온수매트를 증정하는 행사를 벌이는 중이다. 한경희 생활과학은 이달 30일까지 온수매트 할인전에 나섰다. 행사 기간 `한경희 온수매트 스팀팩토리’를 30% 할인해 판매한다.

업계는 소비자가 온수매트를 고를 때 브랜드와 품질을 주의 깊게 확인하라고 조언한다. 수많은 업체가 시장에 뛰어들며 품질이 떨어지는 저가형 제품도 확산했다는 설명이다. 예컨대 소비전력과 A/S 등은 구매 전 꼭 확인할 부분으로 꼽힌다. 사계절 내내 쓰기 유용한 제품인지, EMF 인증을 받았는지를 확인하는 것 또한 온수매트를 구매하는 비결이다.

© 2019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