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중 사용자의 맥박, 호흡, 수면주기, 움직임을 측정하고 분석

삼성전자가 오는 4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되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15에서 개인 수면 상태를 측정, 분석해 숙면을 도와주는 최첨단 IoT 제품인 삼성 `슬립센스(SLEEPsense)`를 최초로 공개한다

삼성 `슬립센스`는 사용자의 수면 패턴과 수면의 질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더 건강한 수면을 위한 여러가지 조언과 더불어 에어컨, TV, 오디오, 전등 등의 가전 제품과 연동해 편안한 수면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약 1cm의 얇은 두께로 납작한 원형 형태를 갖추고 있어 사용자의 침대 매트리스 밑에 간단히 놓아 두기만 하면 어떤 신체 접촉도 없이 수면 도중의 맥박, 호흡, 수면주기,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분석한다.

삼성 `슬립센스`에는 의료용 맥박 및 호흡 센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얼리센스(EarlySense)`의 최첨단 센싱 기술이 적용돼 높은 정확도의 측정 결과를 보여준다는 설명.

이렇게 감지된 사용자의 수면 패턴은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슬립센스 앱`에는 수면 시간과 전반적인 수면의 질은 물론 수면 도중 비정상적인 맥박이나 호흡 발생 여부 등을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메뉴가 갖춰져 있다.

자신 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측정 결과를 이 메일을 통해 확인할 수도 있어 떨어져 사는 부모님이나 자녀의 수면 건강 상태를 직접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지속적인 수면 패턴을 측정, 분석하고 이에 대한 리포트를 제공함으로써 불면증 등 숙면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 최적의 수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 `슬립센스`는 다양한 스마트 가전 제품과의 연동을 통해 최적의 수면 환경 조성에도 도움을 준다.

삼성 스마트 에어컨은 `슬립센스`가 측정한 사용자의 수면 상태에 따라 쾌면을 위한 최적 온도를 자동으로 유지하고, 삼성 스마트 TV는 사용자가 TV를 시청하다 잠이 들면 저절로 전원이 꺼진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박병대 부사장은 ``슬립센스`는 본격적인 IoT 세상으로의 진입을 알리는 삼성의 혁신 제품 중 하나`라며 `삼성전자는 생활의 편리함을 넘어서 건강한 삶을 도와줄 IoT 제품을 꾸준히 출시해 시장 리더로서의 입지를 선점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나성률 기자 nasy23@etnews.com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