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7억원 규모…추가 수주 교두보 마련

흥하교량 위치 설명도. 사진=현대산업개발
흥하교량 위치 설명도. 사진=현대산업개발

[전자신문인터넷 최정환기자] 현대산업개발이 베트남에서 교량공사 계약을 따내며 마수걸이 해외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지난해 23년 만에 해외사업을 재개한 이후 세 번째 수주이자 최대 규모다.

현대산업개발은 지난 21일 베트남 `흥하교량건설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사는 베트남 교통부 산하기관인 PMU1(Project Management Unit No.1)에서 발주한 것으로 베트남 홍강을 가로질러 흥이옌시와 하남성을 연결하는 총 연장 6.2km(교량 2.1km, 도로 4.1km) 왕복 4차로 교량공사다. 공사금액은 약 8540만달러(약 927억원)이며 공사기간은 내년 2월 예정된 착공일 이후 36개월이다.

흥하교량건설사업은 국내 건설사간 치열한 수주 경쟁으로 높은 관심을 모았다. 현대산업개발을 포함한 국내 대형 건설사 5곳이 입찰했으며, 11월 5일 입찰마감 후 약 1개월 동안 입찰 평가 기간을 거쳤다.

치열한 경쟁이 전개된 이유로는 이번 사업이 가진 안정적 수익성이 첫손에 꼽힌다. 흥하교량건설사업은 한국수출입은행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재원 사업인 만큼 자금지원도 안정적인데다 이 실적을 바탕으로 향후 다른 인프라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 현대산업개발은 새로운 도로공사 계약을 앞두고 있어 이번 흥하교량건설사업을 포함, 베트남에서만 2개 사업에서 총 1150억원 가량아ㅢ 수주 실적을 거둘 전망이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지난 2012년 베트남 하노이 지사를 설립한 이후 당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 수익을 올릴 프로젝트를 찾아왔다`면서 `흥하교량건설사업은 당사가 3년간 찾아왔던 최적의 사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1월 인도 뭄바이의 RNA 메트로폴리스 주상복합 건설공사를 수주하며 23년 만에 해외공사를 재개한 바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