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뷰티

치아 관리 소홀하면 전신 건강 위험…‘천연 칼슘’으로 치아 건강 지켜야

발행일시 : 2016-01-12 16:36
치아 관리 소홀하면 전신 건강 위험…‘천연 칼슘’으로 치아 건강 지켜야

옛말에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살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그야말로 옛말일 뿐, 치아 건강이 흔들리면 심장과 폐를 비롯한 전신에서 이상신호가 켜져 생명을 위협한다.

치아가 부실해 잘 씹지 못하면 영양 불균형이 초래되고 정확한 발음이 어려워지며, 인지기능 저하로 치매의 위험도 높아진다. 또한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입속 세균은 온몸에 퍼져 당뇨병, 췌장암, 혈관질환 등을 유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평소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치아 건강 유지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주기적인 치과검진, 올바른 칫솔질과 더불어 칼슘 권장량 섭취에 신경 써야 한다. 치아를 구성하는 칼슘이 부족하면 충치를 비롯한 각종 치과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암웨이, GNC, 센트룸, 나우푸드, 커큘랜드 등 해외유명업체의 칼슘보충제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마존이나 아이허브, 비타트라와 같은 해외직구사이트를 통한 칼슘영양제 구매대행도 활발한 추세다.

그러나 칼슘제라고 해서 모두 기대했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천연이 아닌 합성 칼슘의 경우 아무런 효과가 없거나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논란이 잇따르고 있다.

2010년 영국 의학저널(BMJ)은 2007년까지 44년 간 발표된 총 15편의 임상시험 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칼슘보충제를 복용하면 심근경색증 위험이 27%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국 암협회가 미국인 38만 8,000명을 12년 동안 추적 조사한 결과, 칼슘제를 복용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근경색 위험이 20%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암협회는 “칼슘보충제에는 칼슘이 필요 이상으로 많기 때문에 섭취 시 혈중 칼슘 농도가 갑자기 높아지면서 칼슘이 혈관에 쌓이는 석회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합성 칼슘 부작용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합성 칼슘이 단일 성분이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식이섬유, 인산, 단백질 등이 포함된 천연칼슘과 달리 합성칼슘에는 보조인자가 없어 흡수속도와 기능이 조절되지 않는다.

따라서 치아 건강을 위한 칼슘제는 100% 천연 원료의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칼슘제 구입 시 원료가 합성인지 천연인지는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 및 함량’으로 구별할 수 있다. 합성 칼슘은 `탄산칼슘`처럼 영양성분만 단독으로 표기돼 있고, 천연 칼슘은 `해조 칼슘(칼슘 32%)`처럼 천연원료와 영양성분이 함께 표기돼 있다.

이와 함께 확인해야 할 것이 칼슘 가루를 알약 형태로 만들 때 사용하는 화학 부형제다. 제품이 습기를 흡수해 굳는 것을 방지하는 이산화규소(실리카), 원료 분말이 기계에 달라붙지 않게 하는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알약의 코팅제나 캡슐 재료로 사용되는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HPMC) 등이 대표적인 화학부형제다.

이 같은 성분들은 체내 독소 수치 상승, 가슴통증, 규폐증, 폐암 등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체내에서 다른 합성첨가물과 결합할 경우 또 다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시판되고 있는 칼슘제 종류는 다양하지만, 화학부형제를 포함하지 않으면서 100% 천연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은 뉴트리코어 비타민의 칼슘제를 비롯한 일부에 불과하다.

치아건강은 오복(五福) 중 하나라고 한다. 그만큼 치아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평소 생활습관을 바로잡고 칼슘 섭취를 습관화함으로써 치아 건강을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한 때다.

온라인뉴스팀

© 2019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