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네이버 카페로 통(通)한다!”

네이버(대표이사 김상헌)가 모바일게임 전용 ‘네이버 카페 SDK(Software Development Kit)’의 적용을 확대하며 게임-커뮤니티 간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네이버는 게임사와 이용자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 네이버 카페 SDK의 버전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사용성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신규 업데이트된 네이버 카페 SDK에서는 이미지를 큰 화면으로 편리하게 볼 수 있는 ‘이미지 뷰어’기능과 게임 중 자주 사용하는 게시판으로 보다 쉽게 이동할 수 있는 ‘특정 게시판 바로 가기’ 기능을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지난 버전에서는 투명도 조절 기능을 통해 이용자들이 카페 내 게재된 공략집을 보거나, 카페 내 다른 이용자들과 소통 하면서도 끊김 없이 게임 플레이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용자들도 네이버 카페 SDK의 기능을 적극 활용 중이다.

‘신의 탑 with NAVER WEBTOON’ 공식게임카페에서는 네이버 카페 SDK를 통해 게임 중 게임 스코어가 나온 화면이나 게임 팁이 담긴 화면 등을 스크린샷으로 공유하거나, 게임 플레이 내용을 동영상으로 녹화해 실시간으로 게시판에 업로드하는 이용자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추가된 기능인 ‘투명도 조절 기능’을 활용한 모습을 스크린샷으로 캡처한 이용자들도 있다.

이에 네이버 카페 SDK를 부착하는 게임 수도 늘어나고 있다. 현재까지 네이버 카페 SDK 적용이 완료된 게임은 총 17개로, 여기에는 ‘신의 탑 with NAVER WEBTOON(Raiz)’, ‘아메리카노 엑소더스with NAVER WEBTOON(BDGames)’, ‘필드오브파이어(Wemade)’, ‘천룡팔부(넥슨)’ 등 상반기 기대작들이 대거 포함됐다. 네이버는 올 1분기까지 총 20여 개 이상의 게임에 네이버 카페 SDK의 적용을 마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유진우 g-link TF장은 “‘신의 탑’ 게임 오픈 후 카페 신규 가입자 중 30% 이상이 네이버 카페 SDK를 통해 가입하는 등 네이버 카페 SDK를 통한 게임 커뮤니티 유입 사례가 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게임 생태계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네이버는 게임사들이 공식게임카페로 보다 쉽게 선정될 수 있도록 공식게임카페 신청 과정을 간소화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네이버 공식게임카페 수가 약 30% 증가한 340여 개에 이르는 등 게임 커뮤니티가 보다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건우기자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