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 1월 세계무역기구(WTO) 체제가 출범했다. 겉으로 보기에는 자유무역 활성화, 시장개방 등 선진화의 과정처럼 보였으나 WTO 체제로의 전환은 우리 사회와 산업계의 많은 질서를 바꿔 놓았다.

이중 ICT분야 핵심쟁점이 됐던 것은 WTO 기본통신협상이었다. 국가기간산업인 통신시장에 해외 기업 참여를 보장하고 해당 기업에 외국인 지분 참여, 국제전화접속료 정산방식 보완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 보호 조치가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기술 표준에 대한 수용 등 여러 다양한 요구를 놓고 회원국간 밀고 당기는 지루한 협상이 몇 년간 이어졌다. 한미통신협상 등 양자 협상도 병행했다. PCS사업자 선정 시 기술표준을 CDMA로 정한 결정에 대한 논란은 이 때부터 시작돼 한동안 계속됐다.

우리나라는 통신협상을 타결, 후속조치로 통신사업자에 대한 외국인 출자 한도를 49%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등 기존 법과 규제의 틀을 대폭 바꿨다.

1995년 1월 세계무역기구(WTO) 체제가 출범했다. 겉으로 보기에는 자유무역 활성화, 시장개방 등 선진화의 과정처럼 보였으나 WTO 체제로의 전환은 우리 사회와 산업계의 많은 질서를 바꿔 놓았다.

이중 ICT분야 핵심쟁점이 됐던 것은 WTO 기본통신협상이었다. 국가기간산업인 통신시장에 해외 기업 참여를 보장하고 해당 기업에 외국인 지분 참여, 국제전화접속료 정산방식 보완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 보호 조치가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기술 표준에 대한 수용 등 여러 다양한 요구를 놓고 회원국간 밀고 당기는 지루한 협상이 몇 년간 이어졌다. 한미통신협상 등 양자 협상도 병행했다. PCS사업자 선정 시 기술표준을 CDMA로 정한 결정에 대한 논란은 이 때부터 시작돼 한동안 계속됐다.

우리나라는 통신협상을 타결, 후속조치로 통신사업자에 대한 외국인 출자 한도를 49%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등 기존 법과 규제의 틀을 대폭 바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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