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로라하는 유명 공과대학과 대학원이 미달 사태가 속출하고 과학고에 다니는 학생들이 이공계가 아닌 의대에 대거 진학한 것이 알려지면서 ‘이공계 기피 현상’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올랐다.

심지어 이공계에 진학해서도 상당수의 학생들이 사법 시험이나 행정고시를 준비하는 등 이공계 공동화 현상이 심화됐다.

당시 정부가 수립한 과학기술기본계획에 따르면 2006년까지 신기술 분야 인력이 43만명이 필요한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에 각 대학들이 양성한 관련 인력은 22만명에 불과했다.

이처럼 사회 여론이 악화되자 정부는 과학기술중심사회 건설을 국정지표로 삼고 이공계 공직진출 확대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전국적인 과학문화 확산사업을 추진하고 과학문화 예산을 2007년까지 R&D 예산의 3%로 확대하는 보완 정책을 내놓았다.

2003년 7월 이공계 공직진출 확대방안 수립 공청회
2003년 7월 이공계 공직진출 확대방안 수립 공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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