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패션부문의 빈폴이 업계 최초로 나노(Nano) 가공을 통해 어떠한 오염에도 옷을 원래의 상태로 유지–보호할 수 있는 상품을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해 봄 시즌, 드라이클리닝 없이도 물빨래가 가능한 ‘리넨 피케 티셔츠’를 선보인데 이어 또 하나의 혁신 상품을 내놓은 것.

빈폴은 남성 소비자들의 고민을 토대로 수년간의 연구와 나노 기술을 도입, 탁월한 발수 성능은 물론 오염 방지 기능을 갖춘 나노 가공 팬츠와 셔츠를 선보였다.

비즈니스 미팅이나 식사 중 커피, 와인, 소스 등을 흘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 남성들을 위해 빈폴은 갑작스럽게 오염물질이 옷에 묻거나 튀었을 때 가볍게 손으로 털거나 휴지로 닦는 것만으로도 완벽하게 제거가 되는 상품을 개발했다.

특히, 빈폴은 미국 나노텍스(Nano-tex)사(社)의 나노 가공 기술을 적용, 업계 최초로 면, 리넨 등 천연소재에 나노 가공을 시도했다. 나노 가공 기술을 통해 섬유 고유의 자연스러운 촉감과 투습성을 유지하는 한편, 어떠한 미세 입자도 투입되지 않도록 했다. 물방울이 연잎 표면에 스며들지 않는 원리와 같이 자연의 ‘연잎효과’에서 얻은 나노 기술을 바탕으로 옷의 방수–오염방지 기능을 극대화한 것이다.

대부분의 섬유는 표면장력이 있어서 액체를 표면에 달라 붙게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쉽게 오염되거나 흡수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그러나 나노 가공을 하면 섬유 표면에 부착된 나노돌기들이 오염물질을 밀어내어 섬유에 스며드는 것을 막고, 스르르 흘러내리도록 작용한다.

예컨대 커피나 와인이 팬츠–셔츠에 묻거나 떨어져도 당황하지 않고 손으로 훌훌 털어버린다든지 휴지로 가볍게 닦으면 감쪽같이 오염물질이 사라진다. 또 갑작스런 소나기로 인해 화이트 팬츠의 밑단이 흙탕물에 젖는 경우에도 수건으로 물기만 제거해주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깔끔해 진다.

이는 원단의 겉면을 코팅하는 것이 아니라 10억분의 1 이하의 크기인 나노 입자가 섬유질 하나하나에 달라붙어 원사 자체를 완벽하게 코팅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빈폴은 콜라, 오렌지주스, 우유, 크림, 레드와인, 커피, 케첩, 핫소스 등의 액체류로부터의 오염을 방지하는 동시에 수십 번의 세탁에도 방수–오염방지 기능을 유지하도록 제작했다.

빈폴은 오염 방지 상품의 디자인적 포인트도 놓치지 않았다. 봄–여름 시즌 빼놓을 수 없는 화이트 데님팬츠는 물론 치노팬츠, 반바지까지 길이별로 차별화된 실루엣의 팬츠를 구성했다. 셔츠의 경우는 솔리드 타입 뿐 아니라 윈도우, 빅그리드, 깅엄, 하운드 투스 등의 체크 패턴으로 디자인했다.

빈폴 나노 가공 상품은 팬츠와 셔츠를 중심으로 화이트, 블루, 네이비 컬러로 구성됐으며, 가격은 12만8000원~18만8000원이다.

빈폴의 김수정 디자인실장은 “소비자들의 기호를 토대로 천연 소재 베이스에 오염에 강한 상품의 필요성을 인지했고, 디자인을 헤치지 않으면서 남성들의 불편함을 제거하자는 접근에서 나노 가공 기술을 적용했다”며 “빈번한 세탁으로 인한 내구성 약화, 세제–물–에너지 등의 낭비 요소까지 고려한 대표적인 친환경 상품이 탄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안은혜 기자 (grac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