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명 전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이 한국뉴욕주립대학교(총장 김춘호)의 명예 총장으로 임명됐다.
대학측은 "뉴욕주립대를 한국에 유치·설립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명예 총장에 임명됐다"며 "특히 미국 뉴욕주립대(SUNY)에서 명예 총장이라는 직위는 처음이라 더욱 뜻깊다"고 밝혔다.
오명 전 부총리는 한국 정보통신 산업의 '살아있는 전설'로 잘 알려져 있다. 경기고등학교와 육군사관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미국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대학교 대학원에서 전자공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오명 전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이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입학식에서 학생에게 배지를 수여하고 있다.
오명 전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이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입학식에서 학생에게 배지를 수여하고 있다.

오명 명예총장은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명예총장으로 임명되어 매우 기쁘다. 이번 명예총장직을 시작으로 더욱 깊이있는 교육에 대한 고민과 함께 한국뉴욕주립대학교의 발전과 좋은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춘호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총장은 "한국과학기술 발전의 대부이자 전설이신 오명 전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을 우리학교의 명예 총장으로 모시게 되어 정말 기쁘고 감사하다. 이미 '자랑스러운 동문' 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시지만, 앞으로 명예총장님으로 더욱 학생들에게 좋은 모델이 되어 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2년 개교한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현재 미국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대학교의 기술경영학과, 컴퓨터과학과, 기계공학과, 응용수학통계학과, 경영학과를 개설해 놓았다. 2017년 가을학기부터는 세계적인 패션 명문학교인 FIT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의 패션 디자인, 패션 비즈니스 매니지먼트 학과를 오픈할 계획이다.

오명 전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
오명 전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

한편 오명 전 부총리는 5공화국 시절 대통령경제과학비서관을 거쳐 체신부 장관, 교통부 장관, 건설교통부 장관을 역임하고, 2003년 말 과학기술부 장관에 임명된 데 이어 2004년 10월에는 첫 과학기술부총리를 맡았다.
1982년 한국전기통신공사(현KT), 1983년 한국데이터통신주식회사를 설립했고, KBO 총재와 동아일보 사장 및 회장, 동부그룹 제조·유통 회장으로 재직한 바 있다. 아울러 아주대학교와 건국대학교의 총장 및 KAIST 이사장을 역임해 언론·학계·체육계 등을 두루 섭렵했다.

나성률 기자 (nasy23@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