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그룹이 SW기술 기반의 교육 콘텐츠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한컴그룹은 미래부의 ‘가상현실 5대 선도 프로젝트’의 주요 사업자에 ‘한컴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미래부가 추진하는 가상현실 5대 선도 프로젝트는 VR서비스플랫폼, VR게임체험, VR테마파크, 다면상영, 교육유통으로 구성됐다. 한컴컨소시엄은 ‘교육유통’ 프로젝트를 맡게 된다.

한컴컨소시엄은 이번 과제를 통해 AR, VR, IoT, 3D 등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고,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는 콘텐츠 저작 솔루션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사업자-저작자-교수자-학습자간의 상호연동을 위한 콘텐츠 유통 플랫폼을 개발하게 된다. 플랫폼에는 교육콘텐츠의 학습결과를 체계적으로 분석, 시각화하는 '학습결과 분석 프로세스'도 탑재할 예정이다.

한컴컨소시엄은 플랫폼 개발을 통해서 IT 기술 기반의 국내 교육 콘텐츠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글로벌 교육 콘텐츠 유통 시장까지도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러닝 국제표준을 제정하는 IMS 글로벌 컨소시엄, 전자책 국제표준을 제정하는 IDPF 등의 국제단체와도 협력할 예정이다.

한컴의 자회사인 한컴커뮤니케이션이 주축인 한컴컨소시엄은, 시공미디어,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지노테크, EBS, 타임교육, 글로브포인트, 리치엔타임, 위두커뮤니케이션 등 10개 기업으로 구성된다.

‘교육유통’ 프로젝트는 플랫폼 개발을 담당하는 ‘R&D 과제’와 콘텐츠 개발 및 글로벌 마케팅을 담당하는 ‘동반성장 과제’로 나뉘며, ‘동반성장 과제’는 시공미디어가 담당하고 한컴커뮤니케이션은 두 과제 모두를 총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한컴컨소시엄을 총괄하는 최정현 연구소장은 “누구나 교육콘텐츠를 제작, 판매할 수 있고, 구매한 교육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 플랫폼을 개발하여 글로벌 비즈니스로 현실화시키는 것이 과제의 목표”라고 강조하고 “이러한 교육생태계 속에서 학습자가 교육콘텐츠의 수요자일뿐만 아니라 새로운 교육콘텐츠의 저작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과제의 핵심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김문기 기자 (moon@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