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PC 또한 소형화 되어가는 트랜드에 따라 점차 작고 얇은 슬림형 노트북, 울트라북이 주류가 되고 있다. 이에 주 저장장치 SSD 또한 소형 M.2 SSD 규격을 채용하는 기종이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 저장매체 기업 트랜센드는 엔트리급 M.2 SSD MTS820을 출시했다.. MTS820은 공간 절약형 M.2 폼팩터(2280 타입, 80mmx22mmx3.5mm)에 꼭 맞는 제품으로 노트북 업그레이드 초보자나 높은 교체비용으로 SSD 교체를 망설였던 유저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MTS820은 독점 유통사 파인 인포메이션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트랜센드 MTS820은 고품질 낸드로 제작되어 높은 품질, 안정성을 자랑한다. SATA III 6Gb/s 인터페이스에 TLC의 한계를 극복하는 SLC 캐싱 기술이 적용되어 240GB 용량의 경우 읽기 550MB/s, 쓰기 420MB/s의 초고속 전송 속도를 보장한다. 4K 랜덤 읽기 쓰기 작업 시에도 320MB/s의 빠른 전송속도를 지원한다. 4K 랜덤 IOPS는 읽기 78K에 쓰기 78K를 보장하며 240GB 모델의 경우 107TBW에 이르는 내구성을 자랑한다.

트랜센드 보급형 M.2 SSD MTS820
트랜센드 보급형 M.2 SSD MTS820

트랜센드 M.2 SSD MTS820의. SSD 캐싱 기술은 일부 TLC 낸드를 SLC 모드에서 동작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일정 구간 내 읽기 쓰기 속도 및 내구성을 높여준다(이와 비슷한 방식의 SuperMLC 기술이 현재 산업용 제품에 적용되고 있다.) 본 SSD 캐싱을 통해 최대 550MB/s의 빠른 속도가 초기 3GB까지 적용되어 일상적인 작업 수행 시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보다 향상된 펌웨어 알고리즘을 통해 더욱 안정성을 높였다.

MTS820은 데이터 무결성 확보를 위한 RAID 엔진 및 TLC 제품에 필수인 고급 에러정정코드LDPC (Low-Density Parity Check) 코딩이 적용된 제품이다. LDPC는 일반 에러정정코드 보다 강력한 ECC 알고리즘으로 스토리지의 안정성을 더욱 높여준다. 따라서 알려져 있는 TLC 낸드의 한계를 극복해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MTS820은 S.M.A.R.T., TRIM 명령, 가비지 콜렉션, NCQ 기능 등을 지원해 늘 최적의 SSD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SSD 스코프 소프트웨어를 통해 개인 사용자가 직접 제품의 상태를 간편하게 점검, 최적화 할 수 있다. SSD 스코프는 초보자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간편한 마이그레이션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노트북 사용 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배터리 수명. MTS820은 디바이스 슬립(DevSleep)모드를 통해 휴대용 기기의 배터리를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DevSleep은 효율적인 전원관리 모드로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을 시 SATA 인터페이스를 차단, 초 저전력 상태를 유지시켜 배터리 소모를 막아 보다 오래 휴대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100 밀리세컨드 이하의 빠른 응답 속도로 작업 복귀에 소요되는 시간도 거의 없다.

이 제품은 실 수요가 가장 높은 240GB, 480GB의 두 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어 합리적인 가격의 업그레이드 솔루션을 찾는 일반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할 전망이다. 보증기간은 3년이 제공된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