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포털에서 추석 연휴기간 전국의 무료로 이용 가능한 주차시설 정보를 공개한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를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의 편의를 위하여 추석 연휴인 14일부터 18일까지(5일간) 무료로 이용 가능한 공공시설 주차장정보를 제공한다.

각 지자체와 시도교육청 등에서는 명절 민족 대이동으로 주차난이 심각함에 따라 주차공간을 무료로 개방해 왔으나, 관련 정보를 제대로 제공되지 못해 일반 국민들은 주차장을 이용하기가 어려웠다.

행정자치부는 정부3.0 정책의 일환으로 각 지역의 주차시설 정보를 수집•전국단위로 통합하여, 시민들이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새싹기업(스타트업 기업)과 협업하여 서비스를 마련하였다.

이번에 제공되는 무료주차시설정보는 주차장(주차시설)명, 위•경도, 주소, 운영시간, 연락처, 관리기관 등으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창업기업 등을 위해 공공데이터를 서비스개발에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데이터를 개방하였다.

이 밖에도 ‘모두의주차장’ 앱 등 민간에서 운영하는 주차장 관련 앱을 통해서도 전국의 무료로 이용 가능한 주차시설 위치, 이용가능 시간 등을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내비게이션을 통해 경로 안내까지 받을 수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