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회장 최준호, 한국과학기술원)가 선정하고 생명공학 기업인 마크로젠(대표이사 정현용)이 후원하는 ‘2016년 제13회 마크로젠 과학자상’ 수상자로 포스텍(POSTECH) 생명과학과 이승재 교수가 선정되었다.

제13회 마크로젠 과학자상’ 수상자로 선정된 포스텍(POSTECH) 생명과학과 이승재 교수
제13회 마크로젠 과학자상’ 수상자로 선정된 포스텍(POSTECH) 생명과학과 이승재 교수

수상자로 선정된 이승재 교수는 노화와 수명 조절 연구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과학자로서 생명체의 정보 전달을 매개하는 RNA효소의 조절로 수명을 연장할 수 있음을 규명하였다. 또한 노화 연구의 최적 생물인 예쁜 꼬마선충을 이용해 개체의 건강 수명을 조절하는 다양한 생물학적 요인들을 연구하여 음식의 냄새와 맛, 당분 함량이 동물의 수명을 조절하는 기전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일반 상식과는 달리 활성산소가 오히려 노화를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 성과들을 이 교수는 2009년 포항공과대학교에 부임한 이래 30여 편의 논문으로 국제학술지에 게재하였다. 특히 교신저자로 진스 앤 디벨롭먼트(Genes and Development),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커런트 바이올로지(Current Biology), 플러스 제노틱스(PLoS Genetics), 에이징셀(Aging Cell) 등 세계적인 저널에 논문을 발표함으로써 국내 노화 연구 분야의 수준을 높이는 데 공헌하였다.

이 교수는 국제적 연구자로서의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2017년도 콜드스프링 하버 아시아 노화 컨퍼런스(Cold Spring Harbor Asia Aging Conference)를 비롯하여 총 7개의 국제학회를 조직하였으며, 현재까지 20여 차례 넘게 우수 국제 학회 및 국외 대학, 연구 기관에서 초청 강연을 수행하였다.

또한 이 교수는 교육자로서도 다수의 우수한 박사 및 석사를 배출하였으며,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와 한국노화학회를 비롯한 국내의 여러 대표적인 생명과학 학회에 헌신적으로 봉사하고 있다. 이러한 공로로 포스텍청암재단으로부터 청암과학펠로십(2011년), 분자세포생물학회 동계학술대회로부터 블루리본렉쳐(2012년), 석천대웅재단으로부터 제1회 석천학술상(2015년)을 수상하였다.

‘마크로젠 과학자상’은 대한민국의 생명과학자를 격려하고 지원하기 위해 2004년부터 매년 기초 생명과학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국내 과학자를 대상으로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가 선정하고, 마크로젠이 후원하여 상패와 함께 1,0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