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사진=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박근혜 정권 '비선실세'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가 검찰에 소환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특히 최씨의 구속 여부에 따라 이번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최씨는 지난달 31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던 중 증거인멸·도망의 우려 등을 이유로 긴급체포 됐다. 또 사건을 맡은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1일 현재 강도 높은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최씨는 박근혜 대통령과의 인연을 통해 대기업들이 800억원대 자금을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케 하고 이 기금을 딸 정유라(20)씨의 승마 훈련비로 사용하는 등 재단을 사유화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민간인 신분으로 박 대통령의 연설문, 북한과 비밀 접촉 내용이 담긴 대통령인수위원회 자료, 대통령 해외 순방일정을 담은 외교부 문건 등을 받아보기도 했으며 그가 청와대와 정부 정책·인사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도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라 있다.

이와 함께 정씨의 이화여대 부정 입학과 부당 대출, 독일로 자산을 이전하는 과정에서 외환 거래법 위반 및 증여세 탈루 등의 혐의도 빼놓을 수 없다.

검찰은 최씨의 체포 시한이 48시간인 만큼 이 시간에 맞춰 법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계획이다. 2일 오후 구속영장을 청구할 전망이며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3일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모든 이목이 최씨의 검찰 수사로 모아지고 있다. 특히 구속 여부에 따라 상황이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될 수 있으며 박근혜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받을 지도 관심 대상이다.

만약 박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된다면 이는 사상 초유의 일이 된다. 청와대가 말을 아끼고 있지만 이미 박 대통령이 이번 사태와 관련된 대국민 사과에서 최씨에게 연설문을 보냈으며 이 과정에서 수정 도움을 받았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즉 검찰의 수사가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지배적인 상황이다.

여기에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비선실세 최씨의 국정농단 파문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키로 합의했다. 야3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번 사태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명명했으며 이들은 박 대통령에게 진상 규명을 위한 검찰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할 것을 촉구키로 결정했다.

사회적인 파장도 상당하다. 대학가의 시국 선언에 이어 종교계가 엄정한 수사와 관련자 처벌을 요구하는 성명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를 비롯해 보수 성향인 개신교 교단협의체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바른불교재가모임, 불교인권위원회 등이 이번 사태를 비판하며 성명을 공개했다. 최씨가 구속된다면 이런 파장은 한층 커질 것으로 보인다.

또 최씨의 수사 결과는 재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미르·K스포츠재단에 거액의 기금을 낸 재계에 비상이 걸렸으며 이미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롯데, SK 관계자는 소환 조사를 받기도 했다. 검찰 역시 이들 대기업이 자발적으로 출연금을 냈는지 혹은 모금 과정에서 압력 또는 특혜 제공을 빌미로 출연금을 요구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세계 주요 외신들도 한국을 주목하고 있다. 최씨가 검찰에 출두한 사실과 긴급 체포된 내용을 신속하고 비중 있게 보도했으며 주요 매체들은 박 대통령이 집권 이래 최대의 위기에 봉착했다고 타전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