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사진=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박근혜 대통령 '비선 실세'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의 각종 의혹이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2일 오후 3시께 법원에 최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소환 후 긴급체포 상태에서 조사를 이어가던 검찰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공범)와 사기미수 혐의를 우선적으로 적용했다. 검찰에 따르면 최씨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전면에 내세워 자신이 지배하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대기업들이 막대한 기금을 내도록 강요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경영권 분쟁 등으로 도마 위에 오른 롯데그룹을 상대로 추가 기부를 요구해 70억원을 받았다 돌려주는 과정을 주도한 혐의도 있다. 실제로 검찰은 롯데그룹과 SK그룹 관계자들을 소환해 조사했으며 이 과정에서 최씨의 강요성 행위가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외국인 카지노를 운영하는 그렌드코레아레저(GKL)가 장애인 펜싱팀을 창단할 때도 최씨가 개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수석을 통해 본인의 개인회사인 더블루케이와 대행사 계약을 맺도록 부정한 지시를 한 것.

하지만 검찰은 뇌물수수 등 다른 혐의는 아직 적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기업들이 부정한 청탁을 목적으로 기부금을 냈다는 뚜렷한 정황 등 구체적인 증거가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검찰은 긴급체포 시한이 끝나기 전에 직권 남용 권리행사방해와 사기미수 혐의만을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또 검찰은 최씨를 구속해 최장 20일간의 조사 기한을 확보한 후 이번 논란의 핵심인 국정 농단 의혹을 본격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최씨가 검찰 조사에서 안 전 수석을 모른다고 진술하는 등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라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과정에서 검찰과 변호인 간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