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시간을 들여 직접 발품을 팔거나 부동산으로부터 한정적인 정보를 얻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최적의 장소를 찾고 정확한 판단을 통해 입지선정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제로웹(대표 이재현)은 현재 개발 및 시범운영 중인 ‘리얼스텝(실시간 유동인구 분석)’과 ‘리얼스텝 인도어(유입고객 분석)’가 중소상공인의 현 상태를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 대비할 수 있는 지성적 레벨을 끌어올릴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리얼스텝은 지역 중소상공인들을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관리, 전략 수립 등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돕는다. 입지선정 과정부터 기존 패턴과 달라지고, 창업 및 사업 운영의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게 한다.

이재현 대표는 “대기업과의 시장경쟁 균형이 허물어진 불공평한 상황에서, 현 상황의 개선을 위한 우리의 역할을 중소상공인의 비즈니스 패턴을 혁신하는 일이라고 보고 있다.”며, “기존과 같이 발품, 지인, 주먹구구식의 전략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그들이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할 수 있는, 즉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자생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비즈니스 상태를 진단하고 정보를 얻는 일련의 과정들이 변화되어야만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 솔루션을 열어주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제로웹의 이재현 대표
제로웹의 이재현 대표

오프라인 시장에 갇혀있던 중소상공인에게 모바일웹 보급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장시켜준 것이 첫 번째 단계였다면, 데이터를 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두 번째 단계가 바로 ‘리얼스텝’, 그 다음은 B2B의 연결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로웹은 현재 특유의 강점인 오프라인 실행력으로 중소상공인과 단단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국내 340만 중 100만을 목표로 확보해나가면서 이와 동시에 좋은 파트너, 선별된 상품 및 서비스가 서로 연결되는 ‘B2B 초연결’에 주목하고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