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회장 황창규)는 25일 서울 종로구 KT광화문사옥 이스트에서 삼성전자, 에릭슨엘지, 노키아와 함께 오는 2017년 상반기까지 기존 LTE망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의 ‘NB-IoT 전국망 구축 협약식‘을 가졌다.

KT는 지난 7월 3GPP가 정한 국제표준 통신기술인 NB-IoT의 상용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상용망 구축 방식별 커버리지 비교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는 LTE 기지국 업그레이드 방식을 선택했다.

KT는 LTE 업그레이드 방식의 NB-IoT 전국망 구축을 위해 현재 구축되어있는 LTE 기지국 제조사인 삼성, 에릭슨엘지, 노키아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함에 따라 망 구축 최적화 및 고품질 NB-IoT 서비스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LTE 업그레이드 방식은 기존 LTE를 서비스하는 기지국에서 일정한 주파수 대역폭을 NB-IoT 전용으로 분리하여 제공하는 방식으로 별도의 기지국 장비 구축이 필요 없어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LTE 업그레이드 방식은 기존 LTE 기지국뿐 아니라 30만여개의 중계기도 활용이 가능해져 중계기가 설치된 지하 주차장이나, 지하 기계실에서도 IoT 서비스 적용이 가능해 완벽한 품질 기반하에 다양한 사업모델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촘촘해진 커버리지 내에서는 IoT 단말의 배터리 소모량도 줄어드는 효과로 배터리 수명 역시 10년 이상 될 것으로 예상했다.

KT는 내년 3월에는 85개시, 6월에는 전국 대상으로 상용망 구축을 완료하고, 상반기 내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세계 최초로 촘촘한 전국 규모의 NB-IoT 상용망을 구축하여 저전력광대역(LPWA) IoT 분야 서비스 활성화 및 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KT SCM전략실장 한원식 전무는 “KT는 삼성전자, 에릭슨엘지, 노키아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2017년 상반기까지 NB-IoT 전국망 구축을 차질 없이 완료하겠다”며, “NB-IoT 전국망이 국내 IoT산업 활성화의 기폭제가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공격적인 투자와 생태계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문기 기자 (moon@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