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민심이 '촛불'에서 '횃불'로 번진 가운데 이번 주가 박 대통령은 물론 대한민국의 운명을 결정할 일주일이 될 전망이다.

지난 주말 동안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민심은 더욱 커졌다. 서울 광화문 일대 등에서 열린 '5차 촛불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으로 190만명이 참여해 촛불을 들었다. 이는 헌정 사상 최대 규모 집회였으며 주요 외신들도 이를 중요하게 보도했다.

촛불 민심이 횃불로 커졌지만 박 대통령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지난 4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검찰 조사 및 특검 수용을 약속하고 8일 국회를 전격 방문해 '총리 추천'을 제안하는 등 민심에 반응하는 듯 했지만 3주가 지난 현재까지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박 대통령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는 형국이다. 특히 이번 주 박 대통령을 겨냥한 '탄핵' '특검' '국정조사' 등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야권은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다음 달 2일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28일 자체 탄핵안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후 단일안 도출과 발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야권의 행보에 새누리당 비주류가 동참할 가능성도 크다. 주말 동안 민심의 분노가 더욱 커진 상황에서 야당의 결정에 따라야 한다는 것이 비주류 사이에서 지배적인 의견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일부 비박계가 다음 달 9일 표결 처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져 표결 일정이 달라질 수는 있다.

탄핵안은 가결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야당·무소속 의원 172명과 여당에서 이미 탄핵 찬성 의사를 밝힌 의원 40여 명이 합세하면서 가결 요건(재적의원 300명 중 200명 이상 찬성)이 충족된 것.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내에서 탄핵에 동조하는 의원이 60명이 넘는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특별검사 임명 시한(12월 2일)도 코앞으로 다가왔다. 지난주 박 대통령은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후보 추천의뢰서를 재가했다.

이후 청와대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에 특검 후보자 2명을 추천할 것을 요청했다. 야당은 특검 후보 추천 의견을 교환한 후 최종 후보를 결정, 29일까지 후보자를 박 대통령에게 서면으로 추천할 예정이다.

야권이 특검 후보를 추천하면 대통령은 3일 이내, 즉 다음 달 2일까지 특검 1명을 임명해야 한다. 이후 20일 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12월 중순 특검은 가동된다. 현재 또 특검 후보로는 진보성향 법관모임인 우리법연구회 출신의 박시환 전 대법관과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장을 맡았던 김지형 전 대법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역시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특히 국조특위는 30일 문화체육관광부와 법무부, 대검찰청 등 5개 기관으로부터 1차 기관보고를, 다음 달 5일 청와대 비서실과 경호실 등으로부터 2차 기관보고를 받는다.

이 과정에서 국조특위는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의 핵심 사건 중 하나인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서의 특혜와 박 대통령의 의약품 대리처방 등의 의혹을 다룰 예정이다. 탄핵안이 가결될 경우 국조특위는 '세월호 7시간 행적' 등까지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박 대통령은 총체적인 위기 상황에서 제3차 대국민 담화나 기자회견 등을 통해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역대 최저치인 4%의 지지율과 분노한 민심을 돌릴 반전카드를 마련해 검찰이 제기한 공모 혐의를 해명하고 분위기 반전을 노린다는 관측이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