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앱 '오토업'을 운영하는 오토업컴퍼니(대표 김선황)는 자동차 제원을 차량번호 입력만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사 DB가 870만 대를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오토업컴퍼니는 차량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빅데이터로 축적하여 상용화 한 국내 최초의 기업으로 특허를 보유중인 자체 개발 '차량 분석 시스템'을 통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차량제원 데이터 제공 업체는 국내에서 오토업컴퍼니가 첫 주자이다.

검색 제공 정보는 제조사, 모델명, 세부등급, 형식년도, 배기량, 출고가격, 평균 중고시세 등 기본 내역부터 선루프, 내비게이션, 에어백, 버튼시동 방식 등 상세 옵션까지 아우른다. 제조사 별로 데이터 공개 범위가 상이하며 점차 범위를 확대해 가는 중이다.

오토업컴퍼니의 차량분석앱 오토업
오토업컴퍼니의 차량분석앱 오토업

오토업컴퍼니의 차량번호 검색 서비스는 자사 중고차 모바일 앱 '오토업'을 통해 중고차 딜러 및 자동차 업계 종사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현대글로비스, 코오롱글로벌, 한화손해보험, 파킹클라우드, 카포스, 차비스, 오토인사이드,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강남자동차매매조합, 헤이딜러 등 20여개 기업과 제휴를 맺고 차량 데이터 서비스를 지원한다.

오토업컴퍼니 김선황 대표는 "현재 업계 최대 규모의 차량 정보 DB 및 조회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며 "차량 제원 확인시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복잡한 17자리 차대번호를 몰라도 번호판 차량번호 만으로 손쉽게 모바일로 조회가 가능해 현장 근무가 많은 중고차 딜러 필수 어플로 각광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토업 빅데이터는 그간 중고차 업계에 만연했던 불투명한 정보부족 문제를 해소하는 대표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