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스타마를 가리게될 '브리더스컵'(제9경주, GⅡ, 1400m, 별정A)이 오는 4일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열린다. '브리더스컵'은 한국의 최강 2세마를 결정짓는 경주다. 올해 최초로 '통합 삼관마'(Triple Crown)에 등극한 '파워블레이드' 역시 작년도 브리더스컵 우승자였다. 이 때문에 경마팬들 사이에서는 브리더스컵 우승마가 곧 2017년도 한국경마를 이끌 유망주라는 평이 있어 기대가 높다.
이번 브리더스컵의 우승후보는 '파이널보스', '유로파', '에버그린트리', '메니브레이싱', '아이스마린'이다. 이중 가장 강력한 후보로는 서울 최강마로 평가되는 '파이널보스'와 부경 최강마인 '유로파'다.
'파이널보스'(수, R52)는 '2016년 과천시장배 우승마'로, 서울 국산 2세마 중에서는 최강자로 평가되는 마필이다. 경주 성적 역시 데뷔 후 출전한 5경주에서 우승 3번, 준우승 1번을 기록했을 정도로 출중하다. 또한, 상황에 따라 자유자재로 선입, 추입 등의 작전을 구사할 수 있는 역량도 갖췄다.
하지만 1400m 거리의 경주는 첫 도전이다. 이 점이 우려되지만, 결승선을 통과한 후에도 흔들리지 않는 '파이널보스'의 주행능력을 보았을 때 경쟁력은 충분하다. 또한, 경마 전문가에 따르면 '파이널보스'는 아직 역량이 덜 성숙된 2세마지만, 걸음의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마필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파이널보스'의 승률은 60%, 복승률은 80%, 연승률은 80%다.

2016년10월22일 과천시장배 최범현 기수와 파이널보스. 결승선을 통과후 최범현 선수가 승리의 미소를 짓고 있다.
2016년10월22일 과천시장배 최범현 기수와 파이널보스. 결승선을 통과후 최범현 선수가 승리의 미소를 짓고 있다.

이에 대적하는 '유로파'(수, R53)는 '2016년 경남신문배 우승마'로, 당시 무려 5마신차로 이번 경주 출전마인 '아이스마린'을 앞질렀다. 통산 전적 4전 3승을 기록 중이며, 경주 출전을 거듭할수록 파워가 좋아져 경마팬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유로파'는 현대판 백락(말을 잘 고르기로 유명했던 인물)인 김영관 조교사가 관리하는 마필이다. 출전마들 중 레이팅이 가장 높으며, 1400m 출전 경험은 없으나 1300m 우승 기록이 있다. 한편, '유로파'의 승률은 75%, 복승률은 75%, 연승률은 75%다.
우승 후보인 '에버그린트리'(암, R40)'와 '메니브레이싱'(수, R42)은 각각 '티자패스트캣'과 '임브레이싱크리시'의 자마로 혈통대결을 펼친다. '티자패스트캣'은 지난해 그랑프리 최고 인기마로 선발된 '신데렐라맨'의 모마이기도 하다.
'메니브레이싱'의 주요 형제마인 '로열임브레이스'는 부경 1등급까지 진입해 활약을 펼친 경주마이다.
이외에도 '아이스마린'(암, R48)은 통산전적 5전 3승, 준우승 1회를 기록한 마필로, 입상 유력 후보다. 특히 '2016년 2세 경매마 특별경주'에서 '원더월', '무한열정' 등 쉽지 않은 상대와의 대결에서도 우승을 차지했을 만큼 역량이 출중하다. 또한, 앞서 '경남신문배' 경주에서도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