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 한국 대표 염동훈)는 AWS 리인벤트(AWS re:Invent)에서 일련의 새로운 컴퓨트 서비스와 기능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AWS는 이날 행사에서 Amazon EC2를 위한 메모리 최적화(Memory Optimized), 컴퓨트 최적화(Compute Optimized), High I/O(input/output) 인스턴스 등 차세대 인스턴스를 선보이고, 기존 컴퓨팅 서비스에 2개의 하드웨어 가속화 옵션을 추가했다. 또한 클라우드 최초로 고객이 프로그래밍 할 수 있고(customer-programmable),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s; 프로그래밍 가능한 반도체)를 탑재한 하드웨어 가속화된 컴퓨트 인스턴스인 신규 F1 인스턴스도 공개했다. 새로 선보인 Amazon EC2 Elastic GPU는 고객이 쉽고 낮은 가격으로 프로페셔널 등급의 그래픽 가속(graphics acceleration)을 Amazon EC2 인스턴스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AWS를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신규 서비스, Amazon Lightsail을 발표 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매우 간편하게 스토리지와 네트워킹 번들을 갖춘 강력한 VPS(virtual private servers)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월별 과금된다.

◆ 신규 메모리 최적화, 컴퓨트 최적화, High I/O 인스턴스와 사이즈가 더 커진 T2 인스턴스
CPU, 메모리, 스토리지, 및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용 네트워크 용량을 적정한 조합으로 제공하는 데에 최적화 된 AWS의 차세대 메모리, 컴퓨트, High I/O 인스턴스는 최신의 프로세서와 스토리지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고속의 PPS(packet per second) 성능 전달과 낮은 레이턴시, 낮은 네트워크 지터(network jitter) 등에 최적화된 맞춤형 네트워크 인터페이스(custom network interface)인 AWS의 ENA(Elastic Network Adapter)와의 연결성(networking)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ENA를 통해 라지 인스턴스 사이즈는 20 Gbps 이상의 대역폭을 전달하고, 소형 인스턴스는 10 Gpbs의 최고 네트워크 쓰루풋을 제공한다. 또한 사이즈가 더 커진 T2 버스터블 인스턴스는 대량의 메모리 풋프린트를 필요로 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 F1 인스턴스 – 다양한 분야의 맞춤형 FPGA 하드웨어 가속화
Amazon EC2 F1 인스턴스는 FPGA 애플리케이션 가속화를 위한 프로그래밍 가능한 하드웨어(programmable hardware)를 갖춘 최초의 클라우드 인스턴스이다. 고객들은 범용 CPU의 30배 가량 성능 향상을 위해 자체 FPGA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F1 Instance FPGA Developer AMI와 Hardware Developer Kit는 개발자가 하드웨어 가속화 코드를 개발, 시뮬레이션, 디버깅, 컴파일(compile) 하는데 있어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FPGA 설계가 완성되면 개발자들은 이를 Amazon FPGA Image(AFI)로 저장하고 몇 번의 클릭만으로 F1 인스턴스에 배치할 수 있다. 또한 개발자들은 자신의 FPGA 설계를 활용하거나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공통 하드웨어 가속화를 포함한 사전 구성된 AFI를 찾을 수 있다. FPGA는 전용의 독립된 네트워크 패브릭을 통해 F1 인스턴스에 연결되며 인스턴스, 사용자, 또는 계정 등을 통해 공유되지 않아 빠르고 안전하다.

매트 가먼(Matt Garman) Amazon EC2 담당 부사장은 “대부분의 회사는 가지각색의 요구조건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갖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워크로드에 적합한 인스턴스를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요청해 왔고, 이를 기반으로 최상의 비용 효과와 경쟁력을 갖추고 앞서나가기 원했다. AWS는 Amazon Lightsail을 통해 고객들이 더 빠르게 AWS를 시작할 수 있는 방안과 차세대 메모리, 컴퓨트 및 스토리지 최적화된 인스턴스 제품군을 소개하고, Elastic GPU 및 FPGA가 가능한 F1 인스턴스로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선택의 옵션을 대폭 확장했다.”고 덧붙였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