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A4용지 1000만장 절약 효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커피전문점 업계최초로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도입해 친환경 소비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커피전문점 업계최초로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도입해 친환경 소비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가 커피전문점 업계최초로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도입해 친환경 소비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자영수증은 스타벅스의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이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매장에서 결제하거나 사이렌 오더로 주문한 거래에 대해 자동 발행되며, 스타벅스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언제든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직접 출력도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전자영수증은 스타벅스 회원의 모든 거래에 대해 자동으로 발행되며, 회원들은 애플리케이션과 홈페이지 내 설정기능을 통해 종이 영수증의 수령 필요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전자영수증만 발행을 요청한 고객에게는 주문한 음료를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한 주문번호만 출력되어 제공되며, 모든 거래내역은 전자영수증으로 즉시 확인 가능하게 된다.

스타벅스는 현재 전국 매장에서 하루 평균 약 40만건의 영수증이 발행되고 있다. 이번 전자영수증 서비스 도입으로 연간 약 14만롤의 영수증 절약을 통해 환경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A4용지 약 1000만장에 달하는 양이다. 또 영수증 분실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개인 거래정보 유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스타벅스 측은 이미 지난 2009년부터 친환경 건축 자재 및 재활용 마감재, 자연 채광 활용 등 친환경 설계 전략을 적용한 매장을 선보이며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5년부터 커피찌꺼기를 재활용한 친환경퇴비 제작 및 커피 찌꺼기를 사용해 만든 조명 갓, 커뮤니티 테이블, 건축 마감재 등으로 매장 인테리어를 선보이며 커피 찌꺼기 재활용 방안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 업체 이석구 대표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모바일 주문 서비스 ‘사이렌 오더’에 이어 이번 전자영수증 서비스 론칭까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스타벅스의 디지털 혁신을 지속적으로 선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타벅스에서만 느낄 수 있는 더욱 편리하고 특별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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