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하반기 등급심사가 마감을 앞두고 있다. 지난 6월 17일부터 12월 11일까지 성적을 기준으로 심사가 이뤄진다.
통상 등급심사를 앞둔 한 달 전부터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등급심사 기간이 다가올수록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강급 위기의 선수들이 총력전을 펼치기 때문이다. 등급심사 마감 한주를 남겨놓은 상황에서 승, 강급을 앞둔 선수들의 반란이 예상된다.
올 7월 초부터 현재까지 선발에서 우수급, 우수에서 특선급으로 조기승급에 성공한 선수들이 많다. 여기에 선발과 우수급에 종합 득점이 높아 승급이 유력한 선수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특선급이나 우수급 약체들의 강급에 대한 위기의식은 커지고 있다. 그리고 경주에 대한 집중력이나 절박함은 강급 위기에 몰린 선수 쪽이 클 수밖에 없다.

최근 경기를 살펴보면 강급 위기에 몰린 선수들의 적극적인 경주운영으로 후착이변이나 중배당 흐름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현 등급에 잔류하기 위한 특선급과 우수급 선수들의 적극성도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11월 12일 광명 우수급 7경주에 출전했던 김주은(14기, 31세)이 우수급 잔류를 위해 총력전을 나선 대표적인 선수다. 김주은은 충실한 훈련을 바탕으로 적극성을 발휘하며 평소 기피하던 몸싸움까지 적극적으로 펼치며 이날 강자로 나선 이청용을 몸싸움으로 밀어내고 당당히 2착 진입에 성공, 쌍승식 42.0배의(1위 고요한, 2위 김주은) 고배당을 연출했다.
특선급에서는 약체로 분류된 진성균(10기, 38세)이 금, 토요일 경주에서 적극성인 몸싸움을 펼치더니 결국 강자가 빠진 11월 20일 광명 12경주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이변을 만들어냈다. 1위 진성균, 2위 윤현준이 들어오면서 쌍승에서 70.4배의 고배당이 연출 됐다. 진성균은 평균 득점 95.8을 기록으로 특선급에서는 큰 인기를 모으지 못했다. 하지만 당당하게 우승을 차지하면서 등급 조정 심사 막바지 강한 모습을 드러냈다.
또한 저조한 성적으로 우수급 약체로 분류됐던 이창재(10기, 38세)의 강공도 눈에 띈다. 등급 심사 막바지까지 입상이 전무했던 이창재는 11월 4일부터 승부욕을 보이기 시작하더니 11월 4일 2착 진입에 성공. 그 다음날인 11월 5일에는 3착 진입으로 삼복승에서 19.6배의 중배당을 만들어냈다. 지난 11월 26일 광명 경기에서는 쟁쟁한 선수들을 밀어내고 당당하게 2위에 이름을 올리면서 쌍승에서 44.2배의(1위 장보규, 2위 이창재) 후착이변을 만들어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