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서비스 ‘누구(NUGU)’가 14일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시작했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T맵 교통정보, 위키백과 음성검색, 라디오, 어린이 특화 콘텐츠 등 신규 서비스가 추가됐다. 피자·치킨 배달, 날씨 안내, 전용 앱 등 기존 기능도 지원한다.

SK텔레콤은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서비스 '누구(NUGU)'가 14일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SK텔레콤은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서비스 '누구(NUGU)'가 14일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우선 ‘누구’는 T맵의 빠른 길 안내 정보를 통해 목적지까지 자동차로 이동시 소요시간, 도착 예정 시간을 안내해준다. 예를 들어, “회사까지 얼마나 걸려? 언제 도착해?”라고 말하면 ‘누구’는 “(회사까지) 35분 걸립니다”, “오후 2시 30분 도착 예정입니다” 등으로 즉각 회신한다.

‘누구’는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백과 한국어판’의 약 30만개 표제어에 대해 간단한 응답이 가능해졌다. 한 예로, “위키에서 ‘바라파사우루스’에 대해 찾아줘”라고 말하면 '누구'는 “’바라파사우루스’는 중생대 쥐라기 전기에 오늘날 인도 중부에서 서식한 사족보행을 하는 대형 초식공룡입니다”라고 답변한다.

SK텔레콤은 위키백과 검색을 시범 운영 후, 향후 세부 내용까지 음성으로 들려주는 ‘지식검색 서비스’로 고도화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고객들은 14일부터 ‘누구’를 통해 7개 FM라디오 채널을 청취하거나, 동화 · 동요 · 자장가 · 태교음악 등 음악서비스 멜론과 연동된 약 4,200개의 어린이 특화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SK텔레콤은 이용고객의 요청을 반영해 기존 기능도 대폭 개선했다. 예컨대 날씨 안내 기능을 오늘/내일, 주간 날씨 외에도 ‘현재 날씨’와 ‘초미세먼지’ 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고도화했다.

피자·치킨 배달 요청시 메뉴를 이용 고객이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신메뉴나 선호메뉴도 ‘누구’로부터 추천 받을 수 있다. 전용 스마트폰 앱도 빠르게 확장되는 ‘누구’의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개선했다.

업그레이드 내용은 ‘누구’ 기기에 14일부터 자동 반영된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되는 ‘누구’의 강점으로, 이번 업그레이드를 위해 기기를 교체하거나 별도 조작할 필요가 없다.

SK텔레콤은 이번 대규모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빠르면 이달 말 ‘누구’와 B tv 연동을 통해 음성으로 채널을 바꾸는 기능 등을 추가한다. 내년 초에는 대중교통 정보 · 소요시간 안내, 음성 커머스 기능 등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SK텔레콤 박일환 디바이스지원단장은 “다양한 의견을 제안한 고객들 덕분에 누구 출시 3개월 만에 다양한 신규 기능을 포함한 대규모 업그레이드가 가능했다”며, “사내 서비스뿐 만 아니라 외부 서비스와의 연동을 확대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문기 기자 (moon@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