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AT(대표 신규식)는 글로벌 네트워크 운용지원 시스템 GNOSS를 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

GNOSS(Global Network Operation support system, 이하 GNOSS)는 글로벌 위성 운용사를 벤치마킹, kt sat의 위성운용 노하우를 바탕으로 설계한 위성 서비스 관리 시스템이다. KT그룹의 IT서비스 전문 기업 kt ds에서 시스템 개발을 주관했다.

GNOSS는 개통, 기술지원, 장애, VOC 관리 등 kt sat이 제공하는 위성 서비스 전반을 표준화한 관리 시스템이다. 위성 중계기 대역 임대, 위성 데이터 서비스 및 MVSAT 개통 등 고객 서비스 등록부터 현장 엔지니어의 실제 개통 현황 관리까지 하나의 시스템에서 유기적인 처리가 가능하다. 단순 서비스 관리 기능뿐만 아니라 위성 자원 관리 및 보고서 생성 기능을 탑재해 통합적인 서비스 관리 및 데이터 생성이 가능해졌다.

그간 국내 우주∙항공 산업계에서 위성 관련 시스템 개발은 ETRI와 같은 연구기관 중심으로 진행됐다. GNOSS는 상업 통신 위성 서비스 전반을 관리하는 국내 최초 통합 관리 시스템이란 점에서 의미가 크다. kt sat은 kt ds와 협업, 지난해 말부터 시작해 약 1년 간 해당 시스템을 개발해왔다.

kt sat은 95년 발사한 무궁화위성 1호부터 축적되어 온 약 20년 간의 위성관제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아 국내 위성 서비스에 특화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GNOSS 도입을 통해 글로벌 위성 시장 진출의 기반을 다지게 됐다.

kt sat은 2017년 1분기 및 2분기에 각 1기씩 총 2기의 신규위성 발사를 통해 동남아시아와 인도차이나를 포괄하는 글로벌 커버리지 자원을 확보하게 된다. 이렇게 확대되는 kt sat의 위성 자원을 GNOSS를 통해 관리할 수 있게 된다.

KT SAT 신규식 대표이사는 “kt sat은 이번 GNOSS 오픈을 통해 글로벌 위성 자원 관리 체계를 정립하는 한편, 보다 원활한 고객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라며, “이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그리고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위성 사업자로 우뚝 서겠다”고 포부를 말했다.

김문기 기자 (moon@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