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가 21일 렛츠런파크 서울 본관 문화공감홀에서 이양호 신임회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곽현영 전 과천시 의회 의장을 비롯해 한국마사회 비상임이사와 임직원, 유관단체장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임회장 약력소개, 취임사, 기념촬영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양호 신임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개인적으로는 큰 영광이지만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맞게 된 만큼 책임감도 크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한국마사회가 한해 1조 4천억원의 세금을 납부하며 국가와 지방재정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할 수 있는 건 여러분 덕분"이라며, "이 자리를 빌려 임직원과 경마 말산업 관계자들에게 고마움을 표한다"고 말했다.

제35대 이양호 마사회장 취임식
제35대 이양호 마사회장 취임식

이 회장은 4가지 추진과제를 내놓았다.
첫째는 말산업 부문 육성이었다. 이 회장은 "말산업이란 큰 관점에서 한국마사회의 미래를 설계 하겠다"며,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 국민경제 발전을 도모하고 외부의 부정적 인식도 개선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마사회는 그동안 말산업 육성과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다"며, "앞으로도 유소년 승마와 농촌관광승마 등에 집중 투자하고, 인적·물적 인프라 보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을 더했다.
둘째는 경마혁신이다. 이 회장은 "경마는 마사회 경영의 원천이다"며,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과학기술, 생명기술, 빅데이터 등의 첨단기술을 융합해 경마산업을 스마트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개방과 경쟁을 통해 국산마의 경쟁력을 높이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할 것"이라며, "그래야 경마가 남녀노소 전 국민이 즐기는 건전한 레저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고 했다.
세 번째 추진과제는 고객중심경영이었다. 그는 "고객이 없으면 기업도 없다"며,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모든 부분을 새롭게 봐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모든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며, "고객과 소통할 때 고객감동과 업무생산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고도 했다.
마지막은 조직 내부역량 결집이다. 이 회장은 "한국마사회는 100년 역사를 앞두고 있다"며, "우리 모두 각자 위치에서 주인의식을 갖고 최선을 다해야 될 때"라고 했다. 또한 "신뢰를 쌓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실추는 한순간이다"며, "청렴하고 공정한 업무추진, 부서 간 협력, 건전한 노사문화 조성 등이 절실하다"고 했다.

이양호 마사회장이 직원대표 꽃다발 증정식에서 꽃을 받아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양호 마사회장이 직원대표 꽃다발 증정식에서 꽃을 받아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