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텍스트 기사를 모션그래픽으로 변환하는 영상 기사 서비스가 등장한다. 홍보대행사 플랜얼라이언스(대표 문경호)는 신문 기사와 보도자료를 영상 기사로 전환하는 ‘비주얼 아티클(Visual Article)' 서비스를 12월 21일 공식 출시했다.

비주얼 아티클은 지면이나 온라인에 실린 기사를 독자들에게 친숙한 ‘짤방’과 ‘모션 그래픽’으로 전환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 제작 서비스다.

신문과 온라인 기사의 소비가 줄고 SNS을 통한 모바일 독자가 늘어남에 따라 어려운 기사를 쉽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재가공하여 보다 많은 모바일 유통을 유도한다는 점이 비주얼 아티클의 특징이다.

특히 일반 독자들이 어렵게 느끼는 경제, IT, 공공, 교육, 의료, 과학 등 전문 분야의 기사나 보도자료에 적용하면 유용하다. 난이도 높고 복잡한 산업 분야라고 해도 이해하기 쉬운 스토리 라인으로 구성하고 1~2분 분량을 넘지 않게 가공하는 것이 비주얼 아티클의 핵심이다.

비주얼 아티클 화면
비주얼 아티클 화면

제작기간은 기사나 보도자료의 시의성을 고려하여 기획부터 녹음, 편집까지 단 3일에서 5일내 완성한다. 또한, 비주얼 아티클의 대중화를 위해 제작 비용도 기존 영상 제작 비용에 비해 50%이상 저렴하게 책정되었다.

플랜얼라이언스 문경호 대표는 “최근의 뉴스나 정보들이 연성화 되면서 정보성이 높은 언론사의 기사들이나 기업의 자료들이 그냥 묻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대부분의 기사나 자료를 모바일을 통해서 접하고 있다. 이에 모바일 상에서 정보성이 높은 기사와 자료가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으로 비주얼 아티클을 개발하게 되었다. 비주얼 아티클은 단기제작, 다량생산, 시의성, 스토리 등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모바일 기사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전자신문을 비롯한 주요 일간지와 경제지, 통신사 등 4곳의 언론사와 업무 협약을 맺고 제작 중이며 전문지와도 업무 제휴를 협의하고 있다.

비주얼 아티클 영상은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zRaT-wdBzE2pihCOyWxxJA) 와 비주얼 아티클 블로그(http://blog.naver.com/plan-alliance)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