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넥스트데일리 DB
사진=넥스트데일리 DB

신약 라이선스 계약 해지와 늑장공시 등으로 홍역을 치른 한미약품이 새해에는 신뢰받는 제약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미약품은 2017년을 맞아 1일 신년 메시지를 발표했다. 한미약품은 메시지를 통해 미숙하고 부족했던 2016년을 깊이 반성하며 올해는 신뢰를 탄탄히 할 수 있는 제약사로 거듭나기 위해 심기일전하겠다고 다짐했다.

먼저 한미약품은 R&D 노력과 함께 병행해야 할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소홀이 한 점을 사과했다. 한미약품은 "라이선스계약 성사 이후 장기간 걸쳐 단계적으로 창출되는 마일스톤 계약의 의미와 리스크를 충실히 설명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어 한미약품은 2017년을 새로운 도약의 출발점으로 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성숙한 자세와 세계 수준에 어울리는 기준을 갖추고 글로벌 신약 창출을 앞당기는 등 국민과 주주의 관심과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분발하겠다는 것.

특히 한미약품은 신약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한미약품은 "신약개발의 길이 험난하고 때로는 난관에도 부딪힐 수 있지만 굴하지 않고 신약개발에 집중해 반드시 상업화까지 성공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신약개발의 어려움을 감안하면 라이선스계약 한 신약들의 절반만 성공해도 매우 큰 성과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한미약품은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제약회사로 글로벌 무대에 도전하는 동시에 신약강국의 꿈을 기필코 이루겠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한미약품의 '국민·주주들께 드리는 신년 메시지' 전문이다.

<국민과 주주들께 드리는 신년 메세지>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한미약품을 아껴주시는 주주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2016년을 보내고 희망의 2017년을 맞이했습니다. 새해 새 아침을 여는 닭의 홰치는 소리처럼 힘차고 경쾌한 웃음이 넘쳐나길 기원 드립니다.

2016년에는 '29분 늑장공시 의혹'으로 큰 물의를 빚고 심려를 끼쳐드렸습니다.

R&D 노력에 병행돼야 할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에 소홀했으며, 신약의 성격상 '라이선스 계약' 성사 이후 장기간에 걸쳐서 단계적으로 창출되는 마일스톤 계약의 의미와 리스크에 대해 충실히 설명 드리지도 못했습니다. 여러 가지로 미숙하고 부족했던 점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은 2017년을 새로운 도약의 출발점으로 삼고, 더욱 더 신뢰받고 사랑받는 제약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심기일전 하겠습니다. 좀 더 성숙한 자세, 세계 수준에 어울리는 기준을 갖추고 글로벌 신약 창출을 앞당겨 실현함으로써 국민과 주주 여러분께 보답할 수 있도록 더욱 분발하겠습니다.

신약 개발은 험난한 길이므로 상황에 따라 일부 지연되거나 아예 중단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지만, 한미약품은 어떠한 난관에도 굴하지 않겠습니다.

저희가 라이선스 계약한 신약들 중 일부가 반환됐거나 변경됐지만, 나머지 신약들 개발에 집중해 꼭 상업화까지 성공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약 개발의 어려움을 감안하면 절반만 성공해도 매우 큰 성과라고 봅니다.

한미약품은 앞으로도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대표 제약회사로 우뚝서, 세계적 제약회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겠다는 희망을 향해 도전하고 또 도전하겠습니다. 신약강국의 큰 꿈은 그냥 꿈이 아닙니다. 한미약품이 이룰 수 있고, 기필코 이뤄야 할 지상 목표입니다.

새로운 희망의 2017년을 맞이해 아무쪼록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1일
한미약품 임직원 일동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