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엄동의 1월이지만, 입춘 무렵이면 벌써부터 수많은 여성들의 마음속에는 봄의 기운이 찾아드는 시기이다. 여성의 계절 봄에는 여자도 꽃으로 피어나기 마련인데, 추운계절 가지 속에서 꽃망울을 준비하듯, 황홀하게 피어오를 봄을 준비하는 시기인 것이다.

신체적으로도 추운 계절을 넘어 벌써부터 기후변화의 예감에 따른 호르몬과 생체리듬의 역동적 변화로 성적인 의욕도 커진다. 이렇게 성적으로도 과감해질 환경적 조건을 눈앞에 둔 계절이면, 이른바 이쁜이수술로 통하는 질성형수술과 함께, 소음순수술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이 상승하면서 문의나 상담이 증가하는 것이 보통이다.

아울러 이 수술들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게 되는데, 최근의 과감한 성행위 패턴 역시 여성으로 하여금 질부위의 기능개선과 함께 시각적으로도 미관에 큰 관심을 가지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성의 일상적인 성생활 성패가 달린 이러한 중요한 교정수술들은 상담단계부터 신중하게 접근하지 않으면 잘못된 병원을 선택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수술을 받을 위험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질성형수술의 경우, 그간 부작용이 비일비재 해 온 기존 수술법을 대체하는 것으로 질 속 ‘후방질원개 부분’에서 수술을 시작해 질 입구로 좁혀 나오는 수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혁신적인 수술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는 이 수술법은 질 속 자궁경부 근방에서 수술을 시작해 질 입구부근까지 헐거워진 질을 고르게 좁혀 나오는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첫째, 질 입구부근만을 좁히는 기존 수술에 비해 질 속의 각종 질환들을 방치하지 않고 말끔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고 있다.

둘째로는 질 속과 입구 모두에서 8자근육을 강화하는 시술을 병행함으로써 처녀시절과 같은 질 속 탄력을 유지시킴과 동시에 신경, 혈관, 분비샘을 보호해 줌으로써 여성의 성적 쾌감에 대한 배려가 돋보인다.

20년 가까운 정밀기술 개발에 힘입은 이 수술은 최근 국내외의 각종 산부인과 학술행사 등에서 산부인과 의사들로부터 각광 받으며, 전문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소음순수술의 경우에는 과도한 변형과 변색 및 일상생활의 불편 해소와 함께,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교정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성기능적으로도 클리토리스와 이어져 있는 소음순은 오르가즘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도 해 ‘성의학적인 배려’ 또한 중요하다.

이 모든 고려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흉터나 봉합자국을 남기지 않기 위해 흉터제거술에 사용되는 미세성형봉합사를 사용함으로써, 여성들이 원하는 소음순 모양에 맞추어 섬세하게 교정하고 수술후 흉터가 남지 않는 특수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정확하게 디자인 한 후 섬세한 손기술과 레이저로 진행해야 잘못 다듬어지거나 실패할 확률이 거의 없고, 국소마취로 진행하므로 환자가 출혈이 없음을 직접 확인 할 수 있다.

통증이나 부종의 경우에도 인체와 같은 효소성분으로 이루어진 부종억제 주사를 사용해 세포속의 부종 구성성분을 안전하게 분해하는 방법이 회복속도가 빨라 수술 직후 직장생활이나 일상생활이 가능하게 한다.

이상과 같이 질성형수술과 소음순수술은 모두 ‘성의학을 전문으로 하는 산부인과 전문의’를 통해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므로, 믿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해 두가지 수술은 동시에 받는 것이 바람직 할 수 있다. 특히 수술기술의 일관성이나, 시간과 비용의 경제적인 측면에서나 합리적인 선택이 되므로 사전에 충분하고 세심하게 상담하는 것이 좋다.

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