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은 19일 현재 본심사를 진행 중인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의 수익률과 변동성 지표 외에 추가 운용정보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되는 자료는 ▲매매회전율 ▲자산별 투자비중 ▲알고리즘 유형별 운용정보 ▲지표별 통계 및 순위정보 등이다.

운용자금 대비 매매금액 비율인 매매회전율은 매매 발생의 빈번도와 포트폴리오 운용에 대한 적극성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

또 포트폴리오가 보유한 자산별 투자 비중 정보를 통해 특정자산에 대한 집중여부와 안정추구․위험중립․적극투자형 등 3가지 포트폴리오 유형별 차별성도 한 화면에서 확인가능하다.

이와 함께 공개 정보들의 각종 통계 및 순위정보도 순차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관련 업계 및 연구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로보어드바이저 자문․일임서비스 공개검증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표들을 지속 발굴, 공개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 1차 신청 알고리즘에 대한 본심사가 진행 중인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는 최초 34개 업체, 42개 알고리즘이 신청했으나 서면심사와 포트폴리오 운용심사과정 등을 거쳐 28개 업체, 33개 알고리즘이 운용 중이다.

이와는 별도로 2차 테스트베드를 추가로 진행, 3월 말 신청 접수를 받고 5월부터 한 달 여 간 사점심사와 6개월 간의 본심사를 실시해 최종 심의할 계획이다.

이상원기자 sllep@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