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는 지난해 영업수익은 유무선 사업의 고른 성장에 따라 전년 대비 4.3% 증가한 9조275억 원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영업수익 증가와 비용 절감으로 전년 대비 18.1% 성장한 7,465억 원을 기록했다. 총 수익은 전년 대비 6.1% 증가한 11조 4,510억 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외수지 개선 등으로 전년 대비 40.3% 증가한 4,927억 원을 달성했다. 주당 배당금을 작년 250원에서 올해 350원으로 상향하기로 이사회에서 의결했다.

재무구조는 개선됐다. 차입금 감소 영향으로 순차입금은 전년 대비 14.6% 감소한 3조 6,407억 원을 기록했다. 부채비율은 전년 대비 20.2%p 감소한 148.4%를 기록했다. 수익 증가와 경영 효율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으로 LG유플러스의 시장가치도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6년 무선수익은 LTE 가입자 및 MNO 순증 가입자 비중 증가로 인한 무선서비스수익 증가로 전년 대비 2.1% 성장한 5조 4,320억 원을 기록했다.

실제로 2015년 LTE 가입자는 전체 무선가입자의 83%인 988만명이었으나, 2016년에는 전체 무선가입자 중 88%인 1,097만명을 달성했다. 전체 순증 가입자 중 MNO 순증 가입자 비중은 전년 대비 10.1%p 증가한 94%를 달성했다.

무선수익 증가와 함께 유선수익 역시 TPS 사업과 데이터 사업의 수익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7.9% 상승한 3조 5,655억 원의 성과를 달성했다. IPTV 가입자가 작년 대비 12.2% 증가한 256만명을 기록한 데 힘입어, 유선수익 중 TPS수익은 전년 대비 9.8% 증가한 1조 5,847억 원을 나타냈다.

유선수익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데이터수익은 e-비즈 및 IDC 수익 증가 영향 등으로 전년 대비 10.5% 성장한 1조5,979억 원을 기록하며, TPS 사업과 함께 유선 사업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지난해 마케팅 비용은 지속적인 시장 안정화로 전년 대비 2.4% 감소한 1조 9,515억 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멤버십 혜택 강화 등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본원적 가치에 집중해 마케팅 비용을 효율화해 나갈 방침이다.

2016년 연간 CAPEX는 효율적인 네트워크 투자로 1조 2,558억 원이 집행됐다.

한편 2016년 4분기 수익은 영업수익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9.1%, 직전분기 대비 14.1% 증가한 3조 1,221억 원, 영업수익은 전년 대비 6.0%, 직전분기 대비 4.2% 증가한 2조 3,531억 원을 달성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3.0% 증가, 직전분기 대비 12.8% 감소한 1,844억 원을, 당기순이익은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전년 대비 198.2% 증가, 직전분기 대비 11.9% 감소한 1,180억 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2017년 IoT, IPTV, AI, 빅데이터 등 핵심성장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해 지속 가능한 수익성장을 실현해 나갈 방침이다.

LG유플러스 CFO 이혁주 부사장은 “올해는 고객 케어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신사업 분야에서도 미래를 위한 준비를 착실히 해 나갈 것”이라며, “경영목표 달성을 통한 이익증대로 재무구조 개선과 주주가치 제고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문기 기자 (moon@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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