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넥스트데일리 DB
사진=넥스트데일리 DB

시중에 유통 중인 어린이용 홍삼과 비타민 제품에 화학물질이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번 조사가 인기 제품을 대상으로 이뤄져 논란이 커지고 있다.

보건당국은 건강기능식품 안전과 품질관리 실태 감사를 실시하고 있는 감사원의 요청에 따라 지난해 9월 21일부터 10월 19일까지 어린이용 홍삼과 비타민 제품의 화학 합성첨가물 사용 실태를 조사했다.

조사는 매출 상위 10위권 내 어린이용 홍삼 제품 5개와 비타민 제품 5개를 무작위로 뽑아 진행됐다. 보건당국은 선정한 제품의 합성착향료와 보존제 등 화학 합성첨가물 첨부를 확인했다.

조사 결과 10개 제품 중 합성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은 1개에 불과했다. 나머지 9개 제품에서는 적게는 1종에서 많게는 12종의 합성첨가물이 나왔다.

첨가물 중에는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이산화규소 등 일종의 방부제도 있었으며 일부 비타민 제품은 같은 회사의 성인용 비타민 제품보다 무려 10종이나 많은 총 11종의 합성첨가물을 포함하고 있기도 했다.

이에 감사원은 제조업체들이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의 맛과 향을 위한 합성첨가물을 성인용 제품보다 더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식약처는 비타민과 홍삼, 유산균 등을 원료로 하는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의 합성첨가물 제한기준을 두고 있지 않다.

식약처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향후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에 합성첨가물을 과다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등 구체적인 품질관리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