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건축·교통 등 1천개 이행조건 완료…연간 생산유발효과 2조1천억원, 일자리 2만개 창출

롯데월드타워를 운영하는 롯데물산은 9일, 서울시 등 15개 기관 58개 부서로부터 안전·건축 ·교통 등 1000개의 이행조건을 완료하고 사용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1987년 사업지 선정과 2010년 11월 착공후 6년 3개월(2280일)만이다. 사진=넥스트데일리 DB
롯데월드타워를 운영하는 롯데물산은 9일, 서울시 등 15개 기관 58개 부서로부터 안전·건축 ·교통 등 1000개의 이행조건을 완료하고 사용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1987년 사업지 선정과 2010년 11월 착공후 6년 3개월(2280일)만이다. 사진=넥스트데일리 DB

마침내 국내 최고층 건물의 사용이 승인됐다.

롯데월드타워를 운영하는 롯데물산은 9일, 서울시 등 15개 기관 58개 부서로부터 안전·건축 ·교통 등 1000개의 이행조건을 완료하고 사용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1987년 사업지 선정과 2010년 11월 착공이후 6년 3개월(2280일)만이다.

일반적으로 수익성이 없는 초고층 프로젝트가 공적 차원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민간기업 주도로 진행된 것은 롯데월드타워가 처음이다.

착공 후 연인원 500만 명이 투입된 롯데월드타워는 2014년 4월 국내 건축물 최고 높이인 305m에 도달하고, 2015년 3월에는 국내 최초로 100층(413m)을 돌파하며 우리 건축사를 갈아치웠다. 지난 2015년 12월 22일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123층에 대들보(마지막 철골 구조물)를 올리는 상량식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지난해 10월엔 2만개 이상의 커튼월로 외관을 완성했다.

롯데월드타워 건설에 쓰인 5만 톤의 철골은 파리의 에펠탑 7개를 지을 수 있는 양에 달한다. 사용된 22만㎥의 콘크리트로는 32평형(105㎡) 아파트 3500세대를 지을 수 있다. 건설 현장에 투입된 40여만 대의 레미콘 차량(8m)을 한 줄로 세우면 서울과 부산을 3번 왕복하고도 남을 정도라고 롯데물산 측은 설명했다.

단지 전체의 연면적은 80㎡로 축구 경기장(가로 105m x 세로 68m) 115개를 합친 규모며, 75만 톤의 타워 무게는 서울시 인구 1000만 명(75㎏ 기준)과 맞먹는다. 건설 기간 중 현장 식당에서 소비한 쌀만 해도 1480톤으로 공기밥 1억4800 그릇 분량이나 된다.

또 타워 123층 전망대(500m)는 맑은 날이면 서쪽으로 50㎞ 가량 떨어진 인천 앞바다나 송도 신도시, 남쪽으로는 아산만 당진 제철소 공장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롯데가 총 4조원을 투자한 롯데월드타워는 건설 단계에서 생산유발효과가 4조4000억이었고, 현장에는 하루 평균 3500여 명이 투입됐다. 2014년 10월 오픈한 롯데월드몰에서는 파트너사를 포함해 6000여 명 가량의 고용이 창출됐으며, 이중 15~29세의 인원만 60%로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

롯데월드타워가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기존 롯데월드몰과의 시너지로 생산유발효과 2조1000억원과 부가가치유발효과 1조원뿐만 아니라, 취업유발인원도 2만10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창출되는 경제효과는 약 1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실제로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 트윈타워’의 완공시점인 1998년 556만 명이었던 외국인 관광객 수는 1999년 43% 증가했으며, 2000년에는 30% 가까이 증가했다. 싱가포르의 ‘마리나베이샌즈’도 개장한 2010년 외국인 관광객 수가 전년 대비 20% 가량 증가했다.

또 대만의 ‘타이베이 101’이 완공된 2003년 외국인 관광객 수는 225만 명이었지만 개장한 후인 2004년에는 이 보다 22.4% 증가한 275만 명을 기록했고, 2005년에는 이보다 22.8% 증가한 338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대만을 찾았다.

롯데월드타워의 경우 오픈 후 2021년까지 연 평균 500만 명의 해외 관광객들을 잠실과 송파구로 불러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잠재적인 해외 관광객의 유치뿐 아니라 이들의 체류기간을 증가시키고 소비지출액을 늘려 지역 상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된다.

박현철 롯데물산 사업총괄본부장은 "시민과 호흡하고 소통하여 퍼스트 랜드마크로서의경쟁력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곳을 찾는 모든 국내외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 운영에 만전을 기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랜드마크로 기억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월드타워는 준공에 앞서 잠실 사거리의 교통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총 5300억원을 들여 2호선 지하광장 확장 및 8호선 광장 연결통로 신설, 환승 주차장 진출입 램프 위치조정, 잠실길 지하화, 신규 신호기(TSM) 33개소 및 가변전광판(VMS) 21개소 설치, 지하 자전거 주차장 건립, 탄천변 동측도로 확장공사 등 다양한 교통대책 및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을 수립해 이행 중이다.

특히 지난해 12월 3일에는 지상의 도로 교통량을 감소시키고, 시민들의 환승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국내 최초로 터미널형 ‘잠실광역환승센터’를 개통했다. 현재 17개 버스 노선이 운영 중이며 일 평균 2만5000여 명의 시민들이 환승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롯데월드타워는 운행현황 모니터링과 서울시 등과의 협의를 통해 현재 운영 중인 버스 노선 외 단계별로 운행 노선을 추가하고 환승센터의 기능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현재의 주차요금제를 사용승인 이후 3개월까지 유지하는 등 인근 교통흐름 개선을 위한 노력도 병행할 예정이다.

롯데월드타워는 서울시로부터 사용승인 관련 공문이 오는 즉시 각 시설별 마무리 작업을 거쳐 롯데그룹 창립 50주년을 맞는 오는 4월 그랜드 오픈 예정이다. 사용승인 후에도 1년간 안전관리위원회 및 시민 모니터링단을 운영하는 등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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