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치아를 상실했을 때 상실된 치아로 인해 상실감을 가져올 수 있다.

임플란트 치료가 활발하지 않았을 땐 상실된 치아를 대신해서 완전 틀니를 통해 치아의 기능을 대체했다. 하지만 기존 전체 틀니의 경우 고정되지 않고 잇몸에 걸쳐 놓기 때문에 말을 하거나 웃다가 갑자기 빠져 당황하게 만들기도 하고 틀니의 오랜 사용으로 인해 잇몸 뼈가 얇아지고 상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 밖에도 일상생활에 불편함 점들이 많았다.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치아가 없는 무치악의 치료 방법도 다양해 졌다.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방법은 바로 임플란트다.

무치악 임플란트 치료방법에는 기존 틀니의 불편함에서 벗어나 상실된 전체 치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전체임플란트가 있다. 하지만 전체 임플란트를 식립할 경우 경제적인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에 전체임플란트 선택하기란 여간 쉽지 않다.

임플란트틀니는 4~6개 정도 임플란트 식립 후 틀니를 고정시키는 고정식 임플란트틀니, 2~3개 정도 임플란트 식립 후 틀니를 연결시키는 탈착식 임플란트틀니가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전체 틀니와는 다르게 고정이 단단하여 흔들리거나 빠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발음이 개선되고 치아가 없어 푹 꺼진 입 주변도 회복되어 심미적으로도 효과가 좋다. 무엇보다 소수의 임플란트 식립으로 비용부담은 줄이고, 음식을 먹을 때 잇몸 통증을 느껴 제대로 음식을 씹지 못했던 전체틀니와는 다르게
자연치아와 흡사한 저작능력으로 통증 없이 음식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어 건강도 회복할 수 있다.

강남플란트치과 대표원장은 “임플란트틀니는 적은 수의 임플란트 식립 후 틀니를 견고하게 결합하여 임플란트 시술비용부담을 낮추고, 틀니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면서 “또한 저작력이 좋아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덧붙여 첨단 장비를 갖춘 곳에서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임플란트 경험이 많은 곳에서 시술하는 것이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이종민 기자 (jongmin1@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