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냄새는 생리적, 심리적, 문화적 요소가 복합된 질환이다. 구취는 성인의 절반 정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연스런 입 냄새는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고, 타인도 불쾌감을 느끼지 않는다.
하지만 자신만 냄새가 난다고 고민하는 가성 구취인이 의외로 많다. 정작 입 냄새가 나는 진성구취인은 20~30% 비율이다.
가성 구취인은 심리적 치유가 필요하고, 진성 구취인은 약물 등의 적극적인 처치가 요구된다.
입 냄새는 대인 관계를 어렵게 하고 사람을 극심하게 소극적으로 만든다. 심하면 대인 기피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결혼이나 취업, 때로는 부부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입 냄새는 의학적, 심리학적, 문화적 관점에서 다룰 필요가 있다.
최근 출간된 '입 냄새 한 달이면 치료된다'(다음생각, 242쪽)는 구취를 인문학적으로 해석, 서양의학을 바탕으로 한의학적 치료방법을 제시한 실용서다. 저자는 구취 및 목이물감을 25년간 치료해온 혜은당클린한의원 김대복 한의학박사다.
저자는 공자, 예수, 이순신 장군, 영조대왕 등 역사속의 인물과 현장에서 직접 진료한 환자들의 다양한 구취 사례와 해결 노하우를 한의학적 관점에서 재해석해 쉽게 풀어냈다.
직장인과 주부의 불편, 임신과 입 냄새의 관계, 소개팅과 구취 등 현실에서 직면한 문제를 다루고 편도결석, 후비루, 목이물감, 축농증, 위염, 당뇨, 간과 폐질환, 매핵기 등과 입 냄새의 관계를 상세히 추적했다. 치료법은 동의보감을 비롯한 다양한 원전, 선각자들의 진료, 서양의학의 과학성에서 구취 치료의 원리를 집중 분석해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