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넥스트데일리 DB
사진=넥스트데일리 DB

정부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추진으로 중국이 보복에 나선 가운에 관광상품 판매 금지로 여행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한국관광공사와 관세청 그리고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 방문객은 총 1720만명이었다. 그중 중국인은 절반에 가까운 806만명(46.8%)이다. 즉 중국인 관광객이 우리나라 관광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 사드 추진으로 중국이 관광상품 판매를 금지했다. 중국 정부가 자국 여행사를 통한 한국 관광을 금지한 것. 이에 따라 여행업계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현재 단체관광 상품을 통해 입국하는 중국인인 전체 관광객의 약 40% 정도다. 여기에 항공권과 숙박 이용만 묶어 파는 에어텔 상품 이용자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이번 조치로 관련 업계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의 감소비율을 50%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806만명을 기준으로 보면 400만명의 중국인 관광객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중국인 관광객 한 명이 한국에서 사용하는 경비(2015년 기준 274만원)를 감안하면 11조원 이상의 관광수입이 감소하게 된다.

여기에 면세점 큰손인 중국인 관광객이 줄면 면세점업계도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된다. 지난해 국내 면세점 시장 규모는 12조2700억원이며 그중 72% 정도를 외국인이 소비했다. 특히 중국인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벌써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면세점 관계자는 "중국의 관광 금지 소식으로 긴장감이 돌고 있다. 기업이 자체적으로 이번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고 토로했다.

여행사들과 호텔업계도 마찬가지다. 아직까지 예약 취소가 나오지는 않았으나 중국이 과거 센카쿠 열도 분쟁으로 일본 관광을 금지하고 대만과의 관계 악화로 대만 여행을 금지한 것을 감안하면 한국도 비슷한 위기가 찾아올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적이다.

한 호텔 관계자는 "관광객 중 중국인 비중이 높은 것이 사실"이라며 "중국 정부가 나서는 이번 제재로 한국 관광산업이 막대한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