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웍스가 다양한 새로운 기능이 포함된 매트랩(MATLAB) 및 시뮬링크(Simulink)의 릴리스 2017a(이하 R2017a)를 발표했다.

R2017a에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과 자율주행 시스템을 설계,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하는 신제품인 자동 주행 시스템 툴박스(Automated Driving System Toolbox)도 포함된다. 그밖에도 86개 제품에 대한 업데이트 및 버그 수정이 포함된다.

매트랩 제품군은 라이브 스크립트 출력을 다른 응용프로그램으로 복사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제목, 레이블, 범례 및 기타 주석을 포함하여 라이브 편집기에서 대화형 방식으로 그림 업데이트,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히트맵(heatmap) 차트 기능, ismember, sort, conv 및 이동식 통계 함수를 비롯한 톨(Tall) 배열을 위한 기능이 추가됐다.

이코노메트릭스 툴박스에는 응답 및 일련의 예측 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베이지안 선형 회귀 모델, 외인성 예측을 비롯한 다변량 시계열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벡터 자기회귀 모델이 추가됐다. 매트랩 프로덕션 서버에는 IT 구성 및 제어를 위한 웹-기반 서버 관리 대시보드가 뉴럴 네트워크 툴박스에는 PC, 클러스터 및 클라우드에서 여러 GPU를 사용하는 회귀 테스트에 대한 컨벌루션 신경망 학습을 위한 딥러닝 알고리즘, 이미지 최적화를 사용하여 CNN 모델이 학습한 기능에 대한 딥러닝 시각화기능, 사전 교육된 CNN 모델(AlexNet, VGG-16 및 VGG-19) 및 Caffe Model Zoo 모델의 가중치 전환을 위한 기능이 추가됐다.

통계 및 머신러닝 툴박스에는 지도 학습을 사용하는 회귀 모델 학습을 위한 회귀 학습자 앱 , SVM 및 Naïve Bayes 분류를 위한 톨 배열 알고리즘, bagged 의사결정 트리, Lasso 회귀기능이, 컴퓨터 비전 시스템 툴박스에는 Fast R-CNN 및 Faster R-CNN을 사용한 객체 탐지를 위한 딥 러닝, 자동 주행 시스템 툴박스에는 ADAS 및 자동 운전 시스템 설계,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기능이 추가됐다.

한편 시뮬링크 제품군은 최신 릴리스에 맞게 프로젝트의 모든 파일을 쉽게 업데이트하기 위한 시뮬링크 프로젝트 업그레이드, 여러 병렬 시뮬레이션을 직접 실행하기 위한 parsim 명령, 메모리로 데이터를 로드하지 않고도 MAT 파일에서 대형 입력 신호 스트리밍, 신호를 버스로 빠르게 그룹화하고 서브시스템 간 및 서브시스템 내의 신호 라인이 더 적도록 자동으로 버스 요소 포트를 생성하는 감소된 버스 배선, 신호 라우팅 시 블록에 입력 포트와 출력 포트를 추가하기 위한 자동 포트 생성 기능이 추가됐다. 심스케이프 멀티바디에는 C 코드의 재생성 없이 구성 요소 매개 변수를 수정하고 시뮬레이션 속도를 높이기 위한 런타임 매개 변수, 다물체 시뮬레이션에서 클라우드-기반 CAD 어셈블리를 이용하기 위한 온쉐이프(Onshape) CAD 가져오기 기능이 추가됐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