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동영상 소비층은 2분내의 짧은 편집본을 모바일로 시청하고 있는 추세다. 이는 동영상 콘텐츠의 급격한 증가를 초래해 방송사 입장에서는 원활한 VOD 서비스에는 위험요소이다. 끊김없는 동영상 제공은 방송사 및 동영상 서비스 업체들의 1순위 해결책.

홍콩의 대표 민영 방송사 TVB.COM은 원활한 동영상 공급을 위해 넷앱의 FAS 스토리지 솔루션과 스냅미러 소프트웨어를 구축했다.

홍콩 TVB,COM에 도입된 넷앱 FAS
홍콩 TVB,COM에 도입된 넷앱 FAS

TVB.COM은 40개의 방송 채널을 운영하며 매일 7백만 명의 시청자에게 동영상 콘텐츠를 송출하고 있는데 급증하는 VOD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끊김 없는 OTT 서비스가 필요했다.

TVB.COM도 현재 보유한 400TB 규모의 동영상 콘텐츠가 매월 5~10%씩 증가해, 매 9개월이면 데이터 규모가 2배로 늘어나는 상황이다. 소비자는 VOD를 시청할 때 단 1~2초의 버퍼링이 발행해도 바로 사이트를 이탈하는 특성이 있다. TVB.COM은 최근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OTT 서비스인 myTV SUPER를 선보여 동영상 끊김 방지가 더욱 중요했다.

넷앱의 FAS 솔루션은 온탭(ONTAP) 스토리지 운영시스템이 내장돼 있어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다. 고성능의 스토리지 사양은 데이터 접근 속도도 높다. 시청자는 데스크톱, 모바일, TV 등 다양한 기기도 끊김 없이 동영상을 볼 수 있고 TVB.COM은 콘텐츠 송출을 중단하지 않아도 스토리지를 확장할 수 있다. 또, 스냅미러(SnapMirror) 소프트웨어도 설치해 대단위의 동영상 데이터를 간편하게 복제해 백업할 수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