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의 챗봇 시장이 점차 뜨거워지고 있다. 국내외의 기업들이 텍스트, 음성인식, 문자와 음성 등의 다양한 콘텐츠의 결합과 더불어 수많은 데이터들을 통한 머신 러닝을 가미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최근 다이퀘스트(대표 강락근)가 대화형 채팅 및 상담 서비스 솔루션 ‘인포채터(Infochatter)’ 2.0 버전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GS인증(Good software)’ 1등급을 획득하며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TTA GS 1 등급 획득한 다이퀘스트의 AI 채봇 솔루션 인포채터
TTA GS 1 등급 획득한 다이퀘스트의 AI 채봇 솔루션 인포채터

‘인포채터(Infochatter)’는 대화를 통해 사용자의 질의 의도를 분석하고 내•외부 서비스와 연계하여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인공지능(AI) 기반 대화형 채팅 및 자동 상담 서비스 솔루션으로 웹, 모바일, IoT기기 등의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텍스트 메시지 형태의 ‘챗봇(chatbot)’, 음성인식 솔루션과 연동한 형태의 음성인식 봇(voice bot)’, 문자와 음성 모두 결합한 ‘개인비서’ 등 다양한 서비스 형태로 모든 산업에 접목되어 활용이 가능하다.

‘인포채터(Infochatter)’는 최근 경기도청의 ‘스마트 고지와 핀테크 기반의 지능형 세정 서비스 구축사업’에서 ‘지능형 세정 상담 서비스’ 개발과 기업은행, 신한은행의 자동 상담 POC 사업을 수행하였고 현재 우리은행 자동 상담 서비스 구축 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사업에 참여 중이다.

강락근 다이퀘스트 대표는 “최근 불편한 ARS 서비스 대신 실시간으로 상담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이 결합한 챗봇(chatbot)에 대한 선호와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공공기관과 여러 기업에서 많은 문의가 들어오는 상황이다.”라고 말하며, “이번 GS인증으로 품질 신뢰도까지 확보하며 올 한해 지능형 챗봇 시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할 것” 이라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