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2년차 ‘롯데마트 청년 창업 프로젝트’, 가시적 성과로 '호평'…올해부터 ‘청년 Street’ 매장도 운영

발행일시 : 2017-03-23 10:16
지난달 23일 베트남 호치민시에 위치한 롯데마트 고밥점에서 현지 고객들이 '글로벌 청년 창업 판촉전'에서 한국 상품들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롯데마트 제공 <지난달 23일 베트남 호치민시에 위치한 롯데마트 고밥점에서 현지 고객들이 '글로벌 청년 창업 판촉전'에서 한국 상품들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가 지난 2015년 4월, 청년 창업 기업의 자립을 위해 창업진흥원(중소기업청 산하)와 협업을 통해 시작한 ‘청년 창업 크리에이티브 드림(Creative Dream)’프로젝트가 사업 2년차를 맞아 다양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사업 개시 당시 중소기업청 산하의 창업진흥원과 민간 기업이 함께하는 민관(民官)의 합작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관심을 받았다.

이 프로젝트는 2014년 9.0%였던 청년 실업률이 올해 2월 12.3%까지 치솟는 등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청년들에게 새로운 경제활동 방향을 제시하고, 유통 전 과정에 대해 유통전문 기업의 노하우를 전수,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에 도움을 주기 위한 취지로 시작했다.

롯데마트와 창업진흥원은 지난 2년 동안 연간 한 차례씩 두차례에 걸쳐 ‘청년 창업 크리에이티브 드림’을 배출했다. 이들을 통해 국내·외에서 총 4회의 판촉전을 열었고 그 결과 누적 매출액 2억원을 기록했다.
 
롯데마트는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청년 창업가들이 해외 판로개척에 큰 희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파악하고, 자사의 글로벌 유통망을 이용해 청년 창업가들의 제품을 세계시장에 소개할 수 있는 발판 마련에 주력한 결과다.

이를 위해 지난 2016년 7월 창업진흥원과 함께 해외 MD(상품기획자) 30여명을 초청해 전문가의 눈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평가 받을 수 있는 ‘글로벌 청년창업 & 스타트업’ 박람회를 벌였다.

200여 업체가 참가한 이 박람회에서는 국내 50명, 해외 30명 등 총 80여명의 국내·외 MD가 총 출동해 경쟁력 있는 상품의 옥석을 가리는 자리였다.

그 결과로 올해 1월에는 인도네시아, 2월에는 베트남에서 ‘글로벌 청년 창업 판촉전’을 진행해 현지 업체와 고객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으로 성황리에 판촉전을 진행했다.

특히 지난 두 번의 해외 판촉전을 통해 ‘제이에스(JS)아이디어’의 아쿠아슈즈는 인도네시아 베트남에서 12만 달러 수출 계약을 체결했으며, 코디아의 공룡알 장남감은 베트남에 2500 달러 가량의 수출 계약을 하는 등 현지 업체들로부터 한국상품의 우수성과 아이디어를 인정받았다고 한다.

롯데마트는 ‘청년 창업 크리에이티브 드림’ 프로젝트를 통해 청년 창업 기업들이 판로개척 및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올 하반기에는 이전보다 규모를 확대해 ‘청년 창업 크리에이티브 드림’ 3기를 모집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 올 하반기에는 롯데마트 점포내 뷰티·패션에 특화된 공간을 구성해, 관련 사업의 창업을 하고 있거나 준비 중인 청년 창업가들을 위해 ‘청년 Street’(가칭) 매장의 운영도 추진키로 했다.

이와 관련해 창업진흥원 이준성 창업사업화부장 “실제 청년 창업가는 매년 늘고 있는 상황이나 창업 기업의 5년차 생존률은 상당히 낮다”며 “롯데마트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청년 창업 크리에이티브 드림’프로젝트를 통해 앞으로도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롯데마트 정원헌 대외협력부문장은 “청년 창업가를 위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들의 고민을 많이 했다”며 “지금의 경험을 토대로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 2017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 ㅣ 대표전화 : 02-6925-6318
사업자등록번호 : 119-86-28010 ㅣ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