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바디프랜드 제공
사진=바디프랜드 제공

만물이 생동하는 봄이 왔지만 끊임없는 미세먼지가 고민으로 자리 잡았다. 여기에 따뜻한 날씨 등으로 춘곤증이 생기면서 피로가 쌓이고 있다. 이에 피로 해소와 건강을 위한 봄철 아이템을 소개한다.

먼저 헬스케어그룹 바디프랜드(대표이사 박상현)의 안마의자는 피로 해소는 물론 숙면과 혈액 순환에도 도움을 준다. 집안에서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특히 과중한 업무로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에게 좋다.

바디프랜드는 이미 안마의자와 휴식의 상관관계를 입증했다. 지난해 바디프랜드와 한양대 생체의공학과 임정환 박사가 실시한 '안마의자 이용 전후 뇌 상태 변화 모니터링 기술 연구' 결과 안마의자 이용 이후 긴장상태를 나타내는 뇌파인 알파파와 베타파가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수면 개선에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서울 소재 한 대학병원이 실시한 '취침 전 전신마사지가 수면시간과 수면의 질에 미치는 영향' 임상시험에서 수면장애를 겪는 성인남녀 35명의 안마의자 사용 시 수면 도달 시간(수면잠복기)은 30.6분에서 23.3분으로 약 7분 짧아졌다. 깊은 잠으로 분류되는 N3수면 시간 역시 11.81분에서 24.67분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

또 미세먼지로 창문을 닫고 사는 가정이 늘고 있지만 환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환기를 시키거나 환기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실내 공기가 그대로 정체돼 오염물질이 쌓이기 때문이다. 실내 미세먼지도 조리, 가전제품 등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즉 미세먼지가 있어도 창문을 열고 실내공기를 순환시켜야 한다.

이에 최근에는 미세먼지를 걱정하지 않고 환기할 수 있는 방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3M의 실내 미세먼지차단망 '자연환기필터'를 이용하면 외부 유해물질의 유입을 차단하면서 환기를 할 수 있다. 3M의 미세표면 복제기술과 반영구 정전처리기술을 적용한 '3M HAF(High Air Flow) 필터'로 미세먼지 등을 막는 것.

빗물 유입도 막아 장마철에도 환기가 가능하고 시선차단 효과로 24시간 안심하고 창문을 열 수 있기도 하다. 창문 크기에 따라 4종류로 구성돼 있으며 창틀에 간편하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여기에 정기적으로 필터만 교체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역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평소 과일이나 채소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해야 하며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한 방법이다.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면역력에 좋은 건강기능식품 홍삼, 아연, 클로렐라, 프로바이오틱스 등이 있다. 그중 홍삼은 면역력 및 피로 해소, 항산화 작용 등의 기능성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정받았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홍삼에 버섯혼합추출물 등을 더한 풀무원건강생활의 '활력보감 진'과 스틱형으로 제조된 롯데마트의 '초이스엘 프라임 데일리 홍삼정' 그리고 클로렐라의 60여 개의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는 분말 형태의 대상웰라이프 '클로렐라 100' 등이 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