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와 치과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등으로 임플란트가 노년층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고정체 탈락, 염증 발생 등 임플란트 시술에 실패하거나 신경손상 등으로 장해 진단을 받는 경우도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표=한국소비자원 제공
인구 고령화와 치과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등으로 임플란트가 노년층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고정체 탈락, 염증 발생 등 임플란트 시술에 실패하거나 신경손상 등으로 장해 진단을 받는 경우도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표=한국소비자원 제공

인구 고령화와 치과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등으로 임플란트가 노년층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고정체 탈락, 염증 발생 등 임플란트 시술에 실패하거나 신경손상 등으로 장해 진단을 받는 경우도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동안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치과관련 피해구제 사건은 총 362건이었는데 이 중 임플란트 관련 사건이 96건(26.5%)으로 가장 많았다..

특히 소비자원이 임플란트 시술 관련 피해구제 사건 총 96건을 분석한 결과, ‘60대’가 34.4%(33건)로 가장 많았고, ‘70대’와 ‘80대’도 각각 17.7%(17건), 2.1%(2건)로 ‘60대 이상’이 54.2%(52건)였다.

분쟁유형으로는 부작용 발생이 91.7%(88건)를 차지했고 진료계약 중도해지 등 시술비 관련이 8.3%(8건)로 나타났다.

부작용(88건) 유형은 보철물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교합 이상’이 23.9%(21건)으로 가장 많았고 ‘고정체탈락·제거’가 21.6%(19건), ‘신경손상’이 15.9%(14건), ‘임플란트주위염’이 11.4%(10건) 등의 순이었다.

부작용 발생 88건 중 당사자 간 분쟁으로 치료가 중단된 건이 39.8%(35건)이었으며, 임플란트 시술이 완료된 건은 60.2%(53건)이었다.

보철물을 최종 장착해 임플란트 시술이 완료된 53건을 부작용 경험 시점별로 분석한 결과에서는 ‘3개월 미만’이 37.7%(20건), ‘1년 미만’ 11.3%(6건), ‘2년 미만’ 20.8%(11건) 등으로, ‘3개월 이상’ 경과가 60.4%(32건)로 나타났으며, ‘1년 이상’도 49.1%(26건)에 달했다.

한편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르면 치과 임플란트 의료급여 서비스 사후점검기간은 보철 장착 후 3개월(환자가 진찰료 부담)까지로 되어 있다. 그러나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는 의료급여 대상 여부와 상관없이 시술 후 1년까지 환자의 비용 부담 없이 정기검진이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원 측은 치과 임플란트 시술 이후 사후관리기간이 규정(고시)별로 달라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소비자들에게는 임플란트 시술을 결정하기 전 ▲치조골 등 구강건강 상태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듣고 시술 여부를 결정하고 ▲예상 치료 기간, 비용 등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 받아 의료기관 선택에 신중을 기하며 ▲시술 후에는 구강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을 것을 당부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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