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Joyce의 세상물정 영어] Keep the wolves at bay - 늑대를 만((灣)에 두다?

발행일시 : 2017-04-12 00:00
[Joyce의 세상물정 영어] Keep the wolves at bay - 늑대를 만((灣)에 두다?

늑대는 아마도 근대 이전에 유럽 대륙에서는 가장 흉악한 육식 동물이었던 것 같다. 오죽하면 온갖 동화와 전설에 굶주리고 악한 존재는 다 늑대로 표현이 되었을까 싶다. 현실에서 늑대는 거의 사라졌지만(실제로 서유럽에서는 절멸되었다가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후 동유럽 깊은 숲 속의 늑대들이 조금씩 영역을 넓혀와서 다시 독일의 숲에 늑대가 출몰하고 있다고 한다.) 이 늑대에 대한 공포는 사람들의 무의식에 깊이 새겨져 여전히 이야기 속에 도사리고 있을 정도로, 늑대라는 상징은 강력하기도 하다.

이러한 늑대를 at bay한 상태로 둔다는 건, 절대 늑대를 바닷가 만에 둔다는 뜻이 아니다. 여기서 bay는 동사로 쓰였을 때 동물이 무리를 지어서 울부짖다는 뜻이다. 늑대들이 오~~워~~하고 울부짖는, 그러니까 howling 하는 걸 상상하면 된다. 그걸 무리 지어 하면 bay한다고 한다. 꼭 늑대만이 아니라 사냥개들이 사냥감(game: 영어로 사냥감은 game이다)을 쫓아가며 월월 무리 지어 짖는 것도 bay한다고 한다. 늑대들이 울부짖으며 쫓아오는 상태가 at bay한 상태이다. 울부짖으며 추격해오고는 있지만, 아직 따라잡아 뜯어 먹힐 상태는 아니라는 뜻이 되겠다.

이 표현이 요새는 주로 경제 상황이 안좋아질 때 사용한다. 어떤 가정이 파산을 할 만큼 쪼들리는데, 급히 급전을 빌려서 몇 달 정도 이자가 다시 돌아올 때까지 숨통이 트였을 때 ‘늑대는 아직 쫓아오며 울부짖는 상태로 두었다’라고 할 수 있다. 늑대를 죽이지도 못 따라오게 완전히 따돌린 상태도 절대 아니다.

[Joyce의 세상물정 영어] Keep the wolves at bay - 늑대를 만((灣)에 두다?

그러나 아주 잠시 망하기 전에 숨돌릴 시간 정도가 있다는 뜻이다. 경제 정책 등에서 근본적인 해결을 하지 못하고 잠시 미봉책을 써서 파국이 오는 걸 뒤로 미루거나 할 때 이 표현을 쓸 수 있다. 때로는 늑대를 빼고 어떤 것을 at bay한 상태로 유지하다 라고 해도 같은 뜻으로 쓰인다.

비슷한 뜻으로 keep the wolves from the door도 쓸 수 있다. 문을 박차고 들이닥쳐 물어뜯을 늑대들을 문으로 못 들어오게 막아 둔 상태를 말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근본적인 해결을 하지 못하고 위험 혹은 파국이 닥치는 것을 유보해 둔 상태를 keep the wolves from the door라고 한다.

그리스가 국가 부도 사태를 낼 때에 여러가지 미봉책들을 못미더워 하면서 영자 신문에서 이 표현이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리스에 긴급 지원을 해줘 봤자, 그건 늑대를 at bay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 뿐이라고 하는 의견들이 꽤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늑대가 쫓아오면 늑대를 완전히 물리치거나 늑대의 울음소리도 안 들리는 곳으로 가든가 해야 한다. 멀리서 늑대가 울부짖는 소리를 들으며 어둠 속에서 기다리면 그 공포가 먼저 사람을 잡아먹는 법이니까. 그래서 ‘Fear makes the wolf bigger. 두려움이 늑대를 더 크게 만든다’라는 표현도 존재하지 않는가.

Joyce Park rowanee@naver.com 필자는 영어를 업으로 삼고 사람에게 가서 닿는 여러 언어 중 영어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어한다. 현재 인천대학교에서 교양 영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영어 교재 저자이자 영어교수법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 칼럼은 Nextdaily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2017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이선기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