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는 '마필생산'(1차 산업)부터 '경주마로 육성'(2차 산업) 그리고 '경마시행'(3차 산업)까지 이뤄지는 '복합적인 산업'이다. 특히 우수 혈통의 씨수마를 확보하여 말을 생산하는 산업이 내수경제에 미치는 규모는 어마어마하다.

현재 한국의 말생산 시장규모는 1991년 '국내산 경주마 생산 중장기 계획 추진'을 통해 자급률이 약 75%로 향상됐음에도 불구하고, 외산 경주마의 수입이 약 25%를 차지한다. 지난 2005년부터 2015년까지 연간 평균 약 100억원의 비용을 경주마 수입에 지출했다.

경마선진국과 비교해보면, 국내 마필 생산시장규모는 매우 낮은 실정이다. 한국에서는 '경마'가 여러 사행산업 중 하나로 간주되어 질적·양적으로 성장하기 어렵다. 반면 일본 미국 등과 같은 경마선진국에서 경마는 하나의 레저스포츠로 자리 잡았다.

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의 해외 말산업 현황조사('15.9)를 살펴보면, 일본의 경우 2014년 기준 말 관련 사업체만 3634개이며 말산업 경제규모만 28조 5260억원에 이른다. 국내 말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3.2조원 수준으로 일본에 비하면, 생산 및 산업규모가 아직 기초 수준의 단계다.

만약 국내 말산업 규모가 일본과 비슷한 규모로 발전한다면, 내수 경제 및 일자리 창출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말생산 산업이 질적으로 성장한다면, 연간 약 100억원 가량 발생되는 마필 수입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말 사육농가가 증가로 관련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다.

또한, 우수 씨수말의 육성을 통해 벌어들이는 경제 효과도 상당하다. 국내 리딩사이어(우수 씨수마)인 '메니피'는 추정 몸값만 약 225억원에 이른다. 씨수마의 몸값은 통상 1회 교배료에 1년 평균 교배횟수 그리고 리딩사이어로 활동한 평균 기간을 곱해 산출한다.

마사회 관계자는 "국내 씨수마 두수가 약 76두(2014년 기준)인 것을 감안할 때, 씨수마 시장이 성장했을 때 거둘 수 있는 파급효과는 상당하다"며 "'사료'와 '장제', '수의' 시장의 연매출은 100억원 수준으로 우수해, 말산업 육성이 국가경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밝혔다.

나성률 기자 (nasy23@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