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중동·중앙아시아 중량물 물류 1위 기업이자 종합물류기업인 '이브라콤'사를 인수했다. 26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지분인수 행사에서 (왼쪽부터)CJ대한통운 박근태 사장과 박강호 주 UAE 대사, Fuat Miskavi 이브라콤 회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이 중동·중앙아시아 중량물 물류 1위 기업이자 종합물류기업인 '이브라콤'사를 인수했다. 26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지분인수 행사에서 (왼쪽부터)CJ대한통운 박근태 사장과 박강호 주 UAE 대사, Fuat Miskavi 이브라콤 회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이 잇따라 해외 현지에서 확고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는 물류기업을 인수하는데 성공하면서 거침없는 행보가 주목을 받고 있다.

CJ대한통운(대표 박근태)은 26일 중동과 중앙아시아 지역 중량물 물류 1위 기업인 ‘이브라콤(IBRAKOM)’의 지분 51%를 인수해 경영권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중량물이란 부피가 크고 무거운 화물로 대형 석유화학, 시추, 담수화 플랜트나 선박 블럭 등 조선 기자재, 대형 강교 구조물 등을 뜻한다.

지난 1995년 설립된 이브라콤은 두바이에 본사를, 세계 15개국에 걸쳐 21개 법인을 두고 있으며 63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2397억원이며 두바이·이란·이라크·터키를 비롯한 중동과 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지역 국가들에 주로 진출해 있다.

이브라콤은 역내 중량물 물류분야에서 독보적인 물류기업으로 이란·우즈베키스탄·두바이 등에 총 11만906㎡(3만3600여평)규모의 물류센터를 두고 총 530여대의 중량물 특수운송장비 및 선박, 화물차량, 크레인 등 하역장비를 운영, 자체 장비와 전문인력을 통해 육상-해상 중량물 운송이 가능하다.

특히 통관, 국제물류 등 물류 전역에 걸친 사업면허를 보유한 지역 내 거의 유일한 기업으로 다수의 글로벌 제조기업들을 대상으로 W&D(Warehouse & Distribution:물류센터운영), 다국간 국경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브라콤 인수로 CJ대한통운은 해상과 육상이 결합된 글로벌 중량물 물류 체계를 갖추게 됐으며, 각종 플랜트나 건설 수요가 밀집된 중동, 중앙아시아 지역 중량물 물류 시장의 강자로 거듭나게 됐다.

CJ대한통운은 중량물 물류의 효시로 국내 최초 원전인 고리 1호기부터 현재까지 다수의 원전, 화력발전 기자재 및 건설물자, 국내외 플랜트 기자재를 운송해왔으며, 특히 우리나라 최초 원전 수출인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프로젝트 전담 물류기업으로 선정돼 사업기간인 2020년까지 원전 건설 및 발전 기자재의 운송, 하역 등 물류 전과정을 맡고 있다.

또 CJ대한통운이 지난 2014년 인수한 중국 CJ스마트카고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해상·항공, 컨테이너, 철도, 중량물 물류 등 다양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건설, 플랜트 기자재의 국제물류와 아프리카 지역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이에 더해 중동, 중앙아시아 지역 내 독보적인 중량물 물류 수행 역량을 갖춘 이브라콤이 합류하면서 아시아 전역을 비롯해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으로까지 중량물 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게 됐다.

향후 CJ대한통운은 이브라콤의 네트워크에 기반, CJ대한통운의 W&D 역량을 더해 선진화시킴으로써 이브라콤을 중량물 물류는 물론 종합물류사업에서도 중앙아시아 지역 내 독보적인 종합물류기업으로 발전시키는 한편, CJ대한통운과 중국 CJ스마트카고의 영업 역량을 활용, 한국, 중국, 일본 EPC(종합설계시공)사는 물론 미국, 유럽계 EPC사까지 영업을 확대해 세계적 수준의 중량물 물류 최강자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이 인도 수송분야 1위 기업 다슬 로지스틱스를 인수했다. 지난 25일 인도 델리에서 열린 지분인수 계약 행사에서 (왼쪽부터)박근태 CJ대한통운 사장과 조현 주 인도대사, Krishan Kumar Agarwal 다슬 로지스틱스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이 인도 수송분야 1위 기업 다슬 로지스틱스를 인수했다. 지난 25일 인도 델리에서 열린 지분인수 계약 행사에서 (왼쪽부터)박근태 CJ대한통운 사장과 조현 주 인도대사, Krishan Kumar Agarwal 다슬 로지스틱스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앞서 CJ대한통운은 지난 25일, 인도 수송분야 1위 기업인 ‘다슬 로지스틱스(Darcl Logistics, 이하 다슬)’의 지분 50%를 인수해 1대 주주에 올랐다고 26일 오전 발표했다.

지난 1986년 설립된 다슬은 육상운송, 철도운송, 해상운송, 중량물 운송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 지난해 매출액은 약 3200억원이다. 철강, 화학, 산업재, 소비재 등 다양한 산업군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임직원 수는 총 3400여명이다.

특히 인도 수송분야 1위, 종합물류 3위 기업으로 우리나라 면적 33배에 이르는 광대한 인도대륙을 4개 권역으로 나눠 델리·뭄바이·첸나이·콜카타의 4개 주요 거점을 포함 총 210개의 거점을 두고 있으며, 최대 1만5000여대의 차량과 장비를 운영하면서 인도 전역에 걸친 물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인도대륙 동서를 횡단하는 컨테이너 및 소비재 철도운송과 트럭-철도 병행수송 서비스, 인근 국가인 네팔, 방글라데시 국경 간 운송과 해상운송도 운영 중이다.

CJ대한통운은 다슬 인수를 통해 성장성 높은 인도 물류시장 개척의 교두보를 마련했으며, 중국-동남아시아에 이은 범 아시아 일괄물류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글로벌 다국적 제조기업(MNC)에 대한 아시아 전역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특히 인도 최대 수송네트워크를 갖춘 다슬의 탁월한 수송사업 역량과 CJ대한통운의 TES(Technology, Engineering, System & Solution)에 기반한 첨단 W&D(Warehouse & Distribution ; 물류센터 운영) 역량을 더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한편 LTL(Less than Truckload ; 소화물 혼적운송), 화물정보망사업 등 신사업도 추진함으로써 다슬을 단기간 내 인도 1위 종합물류기업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기존 중국, 동남아시아에 이은 이번 인도, 중동, 중앙아시아 지역 진출로 CJ대한통운은 그동안 추진해왔던 ‘범아시아 1등 전략’을 강화, 향후 글로벌 TOP 5 물류기업 도약을 가시화할 수 있게 됐다.

CJ대한통운은 ‘2020년 글로벌 TOP 5 물류기업’ 도약을 목표로 국내 물류기업 중 유일하게 전 세계 물류기업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인수합병(M&A)을 지속 추진해왔다. 최근에는 해외 진출 확장성과 글로벌 물류기업의 위상에 걸맞도록 글로벌 사명을 기존 ‘CJ korea express’에서 ‘CJ Logistics’로 변경하기도 했다.

박근태 CJ대한통운 사장은“글로벌 탑 5 물류기업 도약을 위해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 등 성장전략을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까지 아우르는 대형 M&A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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