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가 최근 GS수퍼마켓 100여 개 매장에 전자가격표시기(ESL)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ESL 공급에 착수했다고 1일 밝혔다.
전자종이(EPD) 기반의 소형 디스플레이 기기인 ESL은 IoT 기술을 활용해 중앙 서버에서 상품 가격정보를 변경하면 게이트웨이를 통해 상품 판매대의 전자가격표시기에 자동 반영된다.
LG CNS는 지난 2016년 GS수퍼마켓 도곡렉슬점에 ESL를 시범 운영한 바 있다. GS수퍼마켓은 매장의 서비스 인프라 혁신의 일환으로 2018년까지 ESL을 전체 300여 개 매장에 확산하기로 결정했다.
올해는 GS수퍼마켓 100여 개 매장에 50만개 ESL이 10월까지 설치된다.

국내 ESL 시장은 중대형 유통 매장을 기준으로는 7천억원 규모이며, 소형 유통 매장까지 합하면 1조원 시장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SL은 전자종이에 표기 오류 없이 상품 가격 정보를 전국 매장으로 실시간 반영할 수 있다.
매장은 가격표 인쇄에 들어가는 각종 비용(종이, 코팅, POP, 프린터소모품, 디자인 등)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장 직원이 수작업으로 가격표를 일일이 교체하는 불편함을 없애 가격표 관리에 들어가는 업무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인다.
특히, LG CNS ESL '모바일 매니저'는 상품판매자가 매장에서 가격을 유연하게 책정하여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특화된 기능이다.
한편 LG CNS는 전자종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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