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시대 열다
워크스테이션은 대부분 프로세싱과 메모리 집약적인 전문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된다. 워크스테이션 사용자들은 고급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있으며, 업무에 필수적인 다양한 전문 응용 프로그램에 적합한 인증과 더불어 고성능 CPU와 대용량 메모리가 구성된 사양을 원한다.

특히, AEC(architecture,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MFG(manufacturing), ENG(engineering) 분야에 기반한 전문 3D 캐드를 사용하는 분야 뿐만 아니라, 의료, 감시(surveillance) 분야에서도 강력하면서도 안정적인 워크스테이션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최근 들어 기술이 발전하면서 워크스테이션도 타워형태에서 크기는 작아지고 성능은 더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크기가 작아지면서 워크스테이션을 쉽게 휴대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지 자신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갖추게 됐다. 그 주인공이 바로 세계 최초 미니 워크스테이션 HP Z2 미니(mini). 이제 워크스테이션도 모바일 시대로 접어들었다.

세계 최초의 미니 워크스테이션 HP Z2 미니
세계 최초의 미니 워크스테이션 HP Z2 미니

기존 워크스테이션의 고성능과 안정성 그대로 담아
HP코리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업무 환경에서 고성능과 안정성을 갖춘 워크스테이션이 기업의 생산성과 직결된다 판단하고 기업 환경에 최적화하기 위해 수많은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시켰다.

그 결과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미니 워크스테이션 Z2 미니가 탄생했다. 작은 크기로 공간이 좁은 곳에서도 활용도가 높고 휴대가 가능하고 기존 타워형 워크스테이션의 성능과 안정성을 그대로 담아냈다.

작은 크기로 공간이 좁은 곳에서도 활용도가 높고 휴대가 가능하다
작은 크기로 공간이 좁은 곳에서도 활용도가 높고 휴대가 가능하다

워크스테이션의 기본조건은 고성능 CPU와 그래픽 카드이다. 서버에나 사용되는 인텔 제온(Intel Xeon) E3-1245v5 3.5GHz 프로세서에 8GB 메모리를 탑재했다.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 쿼드로(NVIDIA Quadro) 그래픽카드를 탑재했으며 1테라바이트의 HDD가 제공돼 전문적인 업무에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운영체제는 윈도우 10 프로 혹은 리눅스 중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워크스테이션의 크기가 줄면서 염려되는 것은 열 발생 문제이다. 그런데 HP Z2 미니는 HP 가 가진 기술인 내부 쿨링 시스템으로, 작업에 방해가 되는 과열 및 소음 걱정을 덜었다.

미니멀리즘과 심플하고 확장성 높은 디자인 눈길 끈다
최근 제품 디자인의 추세는 미니멀리즘과 심플. HP Z2는 가로, 세로 21.59cm, 높이 5.8cm에 불과한 콤팩트한 외형에 블랙 컬러의 세련된 정방형 케이스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워크스테이션이라기 보다는 게임 콘솔처럼 보인다. “미니” 라고 이름 붙여진 대로 기존 비즈니스용 워크스테이션의 90% 이상 줄어든 크기로, 책상 아래나 모니터 뒷면 등 어떤 곳이든지 위치할 수 있어 공간활용도가 높다.

한편 왼쪽 측면에 USB 타입 A 2포트, 후면에 4개의 디스플레이 포트, USB 타입 A 2포트, USB 타입 C 2포트 등이 내장 그래픽 포트와 추가 장착 가능 그래픽카드를 통해 최대 6개 모니터 지원이 가능하고 다양한 포트들이 지원돼 확장성도 높다.

다양한 포트를 지원해 확장성이 높은 HP Z2 미니
다양한 포트를 지원해 확장성이 높은 HP Z2 미니

SMB, 금융, 의료 분야에 적합한 미니 워크스테이션
HP Z2 미니는 좁은 공간에서 개발, 디자인, 캐드 작업을 할 때 매우 유용하다. 작은 폼팩터(SFF)로 책상 아래는 물론, 모니터 뒷면, 벽면에까지 손쉽게 부착할 수 있어 기존 타워형 워크스테이션에 비해 이동성이 커졌다. 368,000 시간의 테스트를 거쳐 내구성 역시 보장되며,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 초기 설비 비용을 절감해야 하는 SMB 기업에 적합하다.

HP Z2 미니 마운트 모습 - 책상 아래, 모니터 뒷면
HP Z2 미니 마운트 모습 - 책상 아래, 모니터 뒷면

강력한 성능의 외장 그래픽 카드와 입출력 포트로 최대 6개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어 보다 많은 화면을 사용해야 하는 건축 설계, 금융, 의료 분야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6개 화면 모두 2160x1600의 고해상도로 출력되며, 이미지 렌더링, 비디오 편집 등에도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HP Z2 미니 – 최대 6개의 디스플레이에 연결 가능
HP Z2 미니 – 최대 6개의 디스플레이에 연결 가능

한편 오토데스크, 솔리드웍스 등 20개 이상의 다양한 캐드 전문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인증이 제공돼 산업 디자인, 건축 설계 등의 작업에 적합하다. HP Z2 미니의 가격은 238만원 대이다.

PC보다 작은 크기의 워크스테이션이 제 기능을 발휘할까 의구심을 갖게 될지도 모른다. 그런데 그 속에 담긴 고성능 기능들과 그것이 필요한 작업을 거뜬하게 해내는 HP Z2는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에게 생산성을 높이는 새로운 워크스테이션 시대를 열 전망이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gseon.lee@etnews.com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