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넥스트데일리 DB
사진=넥스트데일리 DB

오는 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실시한 마지막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부동의 1위를 지켰다.

공직선거법 ‘여론조사 결과 공표 금지 조항’에 따르면 오늘(3일)부터 9일 오후 8시 투표마감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의 결과는 절대 공개할 수 없다. 즉 이날부터 선거 당일까지 유권자들이 후보들의 지지율 변동을 비교 평가할 수 있는 정보가 차단되는 셈이다.

이에 언론을 포함한 다수의 기관이 지난 2일까지 마지막 여론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문 후보가 독주 체제를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며 1강 2중의 구도가 형성됐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2일까지 실시된 다수의 여론조사에서 문 후보는 40%대 전후의 지지율을 받으며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문 후보와 대등한 위치에 있던 안 후보는 지지율이 급락하며 20%대에 머무르고 있으며 홍 후보가 지지율을 높이며 안 후보를 위협하고 있다.

일례로 한국갤럽이 지난 1일과 2일 이틀간 전국 성인 1015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포인트)를 보면 문 후보는 38%의 지지율을 기록했으며 안 후보가 20%의 지지를 획즉했다. 홍 후보는 4%포인트 오른 16%로 이들의 뒤를 이었다.

언론에서 발표한 다른 여론조사도 마찬가지다. 매일경제신문과 MBN이 매트릭스에 의뢰해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2일까지 실시한 조사(95% 신뢰수준 표본오차 ±2.53%포인트)에서 도 문 후보는 39.2%로 1위를 지켰고 안 후보는 21.5%, 홍 후보는 16.7%의 지지율을 얻었다.

JTBC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2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포인트)에서도 1위는 문 후보(40.2%)가 차지했으며 안 후보(19.7%)와 홍 후보(16.2%) 다투는 양상을 보였다.

정치권에서는 안 후보를 지지했던 보수의 전략적인 표심이 안 후보와 문 후보의 격차가 커지면서 정통 보수를 외치는 홍 후보에게 향하며 여론조사 격차가 점차 커지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대형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이 흐름이 선거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선거가 6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1강 구도가 흔들리기는 쉽지 않다는 얘기다. 다만 수도권의 비문(비문재인)표의 이동과 합리적 보수층의 선택이 각 후보의 지지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